본문 바로가기
시사 정보/경제 정보

외환파생상품거래(헤지, 선물, 옵션, 스왑) 사용되는 경제 용어

by 공유바로 2023. 2. 15.
반응형

외환파생상품거래에서 많이 사용되는 외환파생상품(선물, 옵션, 스왑), 통화선도(외환스왑, NDF), 통화옵션, 통화스왑 등 경제 용어 정리를 하였습니다.

 

외환 파생 상품

외환 파생 상품(Foreign Exchange Derivatives)은 외환 시장에서 거래되는 금융 상품으로, 환율의 변동을 기초 자산으로 하는 파생 상품을 말합니다. 
파생 상품이란 기초 자산의 가격 변동에 따라 그 가치가 변화하는 상품을 의미하며, 외환 시장에서는 주로 다음과 같은 종류의 외환파생상품이 거래됩니다.

외환파생상품거래(헤지, 선물, 옵션, 스왑) 사용되는 경제 용어

- 선물(Futures)
일정한 날짜에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일정한 외화를 매도 또는 매수하는 계약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A 기업이 6개월 후에 1,000달러를 매수할 예정이라면, 현재 시장가격에 맞춰 미리 계약을 맺어 6개월 후에 정해진 가격으로 매수할 수 있습니다.

- 옵션(Options)
미리 정해진 가격(행사가격)으로 일정 기간 동안 외화를 매도 또는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콜 옵션(Call Option)은 환율이 상승할 경우 외화를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풋 옵션(Put Option)은 환율이 하락할 경우 외화를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합니다.

- 스왑(Swaps)
양쪽 계약 당사자 간에 일정 기간 동안 서로 다른 종류의 외화를 교환하는 계약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A 기업이 미국 달러를 필요로 하고, B 기업이 한국 원화를 필요로 하는 경우, 두 기업은 서로 환전 수수료 등을 지불하지 않고 미국 달러와 한국 원화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외환파생상품은 환율 변동에 대한 리스크를 관리하거나, 자산의 가치를 보호하는 등의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외환파생상품은 복잡하고 위험성이 높은 금융상품이기 때문에,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없는 개인 투자자가 거래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외환파생상품을 거래하려는 경우, 신중한 검토와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1. 통화 선도

통화 선도란 외환 시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율 변동을 미리 예측하고 대응하는 전략입니다. 
통화 선도는 환율 변동이 예측되는 방향에 따라 투자 결정을 내리는 것으로, 환율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면 해당 통화를 사서 환율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면 해당 통화를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통화 선도는 기업이나 금융 기관 등이 자국의 화폐 가치가 상승하거나 하락할 것으로 예측될 때 환전 결정을 내리는 데 사용됩니다. 
이전에 기업이나 금융 기관 등은 외환 시장에서 환율 변동에 대응하기 위해 외환 헤지 전략을 사용해왔지만, 최근에는 통화 선도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통화 선도는 환율 변동을 예측하기 위해 다양한 분석 기술과 지표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지표에는 경제 지표, 정치 상황, 금융 시장 상황, 기술 분석, 기술적 지표 등이 포함됩니다. 
통화 선도는 환율 변동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는 없지만, 변동성을 최소화하고 환전 결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통화 선도는 환율 변동 위험 관리를 위한 중요한 전략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외환 시장의 예측 불가능한 변동성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전략을 적절하게 활용해야 합니다.

- 외환 스왑
외환 스왑(Foreign Exchange Swap)은 두 가지 외화를 서로 교환하면서, 일정 기간 이후에 다시 돌려주는 금융상품입니다.
즉, 두 계약 당사자는 일정 기간 동안 서로 다른 종류의 외화를 교환한 후, 일정 기간이 지나면 다시 각자의 원래의 외화를 돌려주는 것입니다.

외환 스왑은 주로 환율 변동에 따른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A 기업이 6개월 후에 1,000만 달러를 필요로 하지만 현재 시점에서는 원화가 더 강세를 보이고 있어 불리한 환율로 미국 달러를 환전하면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A 기업은 B 기업과 외환 스왑 계약을 체결하여 6개월 후에 1,000만 달러를 미국 달러로 환전할 수 있도록 약정합니다. 따라서 A 기업은 6개월 후에 불리한 환율로 미국 달러를 환전하지 않아도 되며, 이로 인한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외환 스왑은 통화 스왑(Currency Swap)과 이자율 스왑(Interest Rate Swap)으로 나뉩니다. 
통화 스왑은 서로 다른 두 가지 외화를 교환하는 것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이자율 스왑은 서로 다른 이자율을 기준으로 이자 수취와 지급을 교환하는 것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외환 스왑은 금융시장에서 자주 거래되는 파생상품 중 하나이며, 외환시장에서 발생하는 환율 변동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해 많이 사용됩니다.

- NDF
NDF(Non-Deliverable Forward)는 미래의 일정 시점에서의 외환 환율을 예측하고 이를 기반으로 계약을 체결하는 파생상품입니다.
NDF는 해외에서 거래되는 통화를 대상으로 하며, 대개 미국 달러 기반으로 계약이 체결됩니다.

NDF의 가장 큰 특징은 물리적으로 외환을 교환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즉, NDF 계약을 통해 예측된 환율에 따라 현금을 정산하는 방식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며, 실제 외환은 교환되지 않습니다.

NDF는 주로 실물 외환거래가 금지되어 있는 국가나 지역에서 활발하게 거래됩니다. 
예를 들어, 중국에서는 외환 자본 이동을 제한하고 있기 때문에, 외국 기업과 중국 기업 간에 NDF를 이용하여 외환 환율 리스크를 관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NDF는 미래에 일어날 환율 변동에 대한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환율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한 유용한 도구입니다.


2. 통화 옵션

통화 옵션은 특정 통화의 환율 변동 위험을 관리하기 위한 파생 상품 중 하나입니다. 
통화 옵션은 특정 통화를 특정 가격에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통화 옵션은 기업이나 금융 기관 등이 자국의 화폐 가치의 변동성으로부터 자신의 자산을 보호하고 환율 변동 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통화 옵션은 크게 콜 옵션과 풋 옵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콜 옵션은 환율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에 사용되며, 특정 통화를 특정 가격에 사는 권리를 말합니다. 
반면, 풋 옵션은 환율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에 사용되며, 특정 통화를 특정 가격에 팔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통화 옵션은 헤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지만, 환율 변동에 따른 손실을 방지하거나 이익을 추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통화 옵션은 미래의 환율 변동에 대한 예측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환율 변동성을 예측할 수 있는 기술적 지표나 다양한 분석 기술을 사용해야 합니다.

통화 옵션은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필요한 금융 상품입니다. 
따라서 개인 투자자들은 충분한 지식을 갖춘 전문가와 상담 후에 투자를 결정해야 합니다.

- 통화 콜 옵션
통화 콜 옵션(Currency Call Option)은 외환 시장에서 사용되는 파생상품 중 하나로, 미리 정해진 환율로 일정 금액의 외화를 사는 권리를 가지는 옵션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한국 기업이 미국 기업으로 제품을 판매하기로 계약을 했지만, 판매 대금이 미국 달러로 정해져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시장 환율은 한국 원화에 대한 미국 달러 환율이 높기 때문에 기업은 미래에 환율이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따라서 기업은 미리 일정 가격으로 미국 달러를 사는 권리를 가진 통화 콜 옵션을 매입함으로써 원하는 시점에 미국 달러를 일정 가격으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통화 콜 옵션은 일반적으로 거래 대금이 적어 외환 시장 참여자들 사이에서는 주로 대형 금융 기관이나 대기업 등의 대규모 거래에서 사용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개인 투자자들도 외환 시장에서 파생상품 거래를 쉽게 할 수 있는 온라인 거래 플랫폼 등이 등장하면서 통화 콜 옵션을 이용한 투자도 점차 늘고 있습니다.

통화 콜 옵션의 가격은 행사 가격, 기초 자산의 환율, 옵션 만기일, 이자율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통화 콜 옵션을 거래할 때에는 시장 동향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수집하고, 기술적 분석과 기본적 분석을 통해 투자 결정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통화 풋 옵션
통화 풋 옵션(Currency Put Option)은 외환 시장에서 사용되는 파생상품 중 하나로, 미리 정해진 환율로 일정 금액의 외화를 팔 수 있는 권리를 가지는 옵션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한국 기업이 미국 기업으로부터 제품을 구매하기로 계약을 했지만, 구매 대금이 미국 달러로 정해져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시장 환율은 한국 원화에 대한 미국 달러 환율이 높기 때문에 기업은 미래에 환율이 낮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따라서 기업은 미리 일정 가격으로 미국 달러를 팔 수 있는 권리를 가진 통화 풋 옵션을 매입함으로써 원하는 시점에 미국 달러를 일정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습니다.

통화 풋 옵션은 일반적으로 거래 대금이 적어 외환 시장 참여자들 사이에서는 주로 대형 금융 기관이나 대기업 등의 대규모 거래에서 사용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개인 투자자들도 외환 시장에서 파생상품 거래를 쉽게 할 수 있는 온라인 거래 플랫폼 등이 등장하면서 통화 풋 옵션을 이용한 투자도 점차 늘고 있습니다.

통화 풋 옵션의 가격은 행사 가격, 기초 자산의 환율, 옵션 만기일, 이자율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통화 풋 옵션을 거래할 때에는 시장 동향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수집하고, 기술적 분석과 기본적 분석을 통해 투자 결정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통화 스왑

통화 스왑은 두 국가 간에 서로 다른 화폐를 빌려주고 대출받는 금융 상품입니다. 
일반적으로 통화 스왑은 국제 금융 기관, 중앙은행, 상업 은행 등의 금융 기관 간에 체결됩니다.

통화 스왑은 국가 간의 화폐 위기 대비를 위한 금융 상품으로 사용됩니다. 
통화 스왑 계약을 체결한 국가는 화폐 위기가 발생했을 때, 상대국으로부터 화폐를 대출받아 긴급한 자금 조달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국가는 금융 위기 상황에서도 적극적인 대처와 안정적인 화폐 시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통화 스왑은 글로벌 금융 시장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금융 위기 상황에서 화폐 대출 시장이 수축되면, 이로 인해 글로벌 경제가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앙은행들은 통화 스왑을 통해 글로벌 금융 시장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금융 위기 상황에서도 경제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통화 스왑은 국제 금융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국제 금융 기관, 중앙은행 등의 금융 기관은 통화 스왑 계약을 체결하여 글로벌 금융 시장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국가 간 화폐 위기 대비를 위한 대응책을 마련합니다.

 

헤지

헤지는 투자 용어로, 투자자가 자신의 포트폴리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손실을 줄이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입니다. 
일반적으로 주식이나 다른 자산을 보유한 채로 시장이나 특정 자산에 대한 위험을 줄이기 위해 다른 자산에 투자하여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헷지하는 것입니다.

헤지 전략은 여러 형태가 있으며, 각각의 전략은 특정한 위험에 대해 보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식 포트폴리오에 대한 하나의 헤지 전략으로는 주식 시장 지수에 대한 풋 옵션 구매가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시장이 하락하는 경우 투자자의 주식 포트폴리오가 손실을 입을 수 있지만, 풋 옵션은 이러한 손실을 상쇄시킬 수 있습니다.

헤지는 투자자가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보호하면서도 수익을 올리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헤지는 항상 완벽하게 작동하지는 않으며, 투자자가 헤지를 구현하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헤지 전략을 구현하기 전에 투자자는 전략의 장단점을 신중하게 평가해야 합니다.

- LME 헤지
LME(London Metal Exchange)는 세계 최대 규모의 금속 거래소 중 하나입니다. 
LME는 금속 제품의 가격 결정과 거래를 담당하며, 금속 시장의 변동성에 대한 위험을 관리하기 위한 다양한 헤지 상품을 제공합니다
LME에서는 금속 가격 변동 위험을 줄이기 위해 선물 계약과 옵션 계약을 제공합니다. 

- 선물 계약 : 특정 날짜에 금속을 특정 가격으로 판매하거나 구매하는 계약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향후 금속 가격의 변동성에 대한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옵션 계약 : 특정 금속을 특정 가격으로 판매하거나 구매하는 선택적인 권리를 가진 계약입니다. 
투자자는 옵션 계약을 사용하여 금속 가격이 상승하거나 하락할 경우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콜 옵션을 사용하면 금속 가격이 상승할 경우에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ME 헤지 상품을 이용하면 금속 가격 변동 위험을 관리하고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헤지 상품을 사용하는 것은 항상 수익을 보장하지는 않으며, 투자자는 헤지 상품에 대한 비용과 잠재적인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 외환 헤지
외환 헤지는 외환 시장에서 발생하는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을 줄이는 투자 전략입니다. 
기업이나 투자자가 외국 화폐에 대한 미래의 수입이나 지출을 예상하는 경우, 환율 변동으로 인한 손실을 막기 위해 외환 헤지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외환 헤지 전략으로는 선물 계약, 옵션 계약, 스왑 계약 등이 있습니다. 
- 선물 계약 : 미래에 발생할 환율을 미리 계약하고, 그에 따른 환전을 미리 진행함으로써 외환 위험을 줄입니다. 
- 옵션 계약 : 환율 변동을 예측하고 그에 따른 대처를 선택하는 것으로, 환율이 상승하거나 하락할 경우 각각의 경우에 대한 대처 방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스왑 계약 : 두 가지 화폐간의 이자율 차이를 교환함으로써 외환 위험을 관리합니다.

외환 헤지 전략을 구현하는 것은 외환 시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불확실성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외환 헤지 전략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일부 비용이 들 수 있고, 외환 시장의 변동성을 완전히 제어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외환 헤지 전략을 구현하기 전에 투자자는 전략의 장단점을 신중하게 평가하고, 자신의 투자 목적과 상황에 따라 적절한 전략을 선택해야 합니다.

- 환율 헤지
환율 헤지는 외환 시장에서 발생하는 환율 변동 위험을 관리하기 위한 전략입니다. 
환율 헤지는 대개 기업이나 금융 기관 등이 자국의 화폐가 외국 화폐에 비해 강세나 약세를 보일 때 발생하는 환율 변동 위험을 피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환율 헤지 전략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환율 선물 계약은 미래의 특정 일자에 환율을 고정하는 계약을 말합니다. 
환율이 상승하면 이로 인한 손실을 방지할 수 있고, 환율이 하락하면 이로 인한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환율 스왑 계약, 외환 옵션 계약 등도 많이 사용됩니다.

환율 헤지 전략은 외환 시장의 변동성으로부터 자신의 자산을 보호하고 환율 변동에 따른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외환 헤지 전략은 보호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외환 시장에서 예측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헤지 전략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자는 자신의 상황과 목표에 따라 적절한 환율 헤지 전략을 선택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