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정보/경제 정보

선도환 거래 / 선물환 거래 / 파생상품

by 공유바로 2023. 4. 4.
반응형

선도환 거래 / 선물환 거래 / 파생상품

선도환 거래, 선물환 거래, 파생상품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1. 선도환 거래

선도환 거래(Forward Contract)는 어떤 자산을 미래의 특정한 시점에 일정한 가격으로 사고 팔 수 있는 계약입니다. 예를 들어, A와 B가 계약을 체결하여 A가 B에게 1년 후에 1,000달러를 지급하고, 그 대가로 B는 A에게 1년 후에 1,000유로를 지급하는 것입니다. 이 때 1년 후에 유로-달러 환율이 어떻게 변화하더라도 계약서에 명시된 가격으로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선도환 거래는 대부분의 경우 금융 시장에서 일어납니다. 예를 들어, 투자자는 향후 몇 달 후에 일정 금액의 주식을 구입하거나 판매할 것을 약속하고, 그 가격을 협상합니다. 그리고 그 시간이 되면 거래가 이루어지며, 주식 가격이 협상된 가격보다 낮거나 높더라도 계약서에 명시된 가격으로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선도환 거래는 미래의 가격 변동으로부터 자산을 보호하고, 가격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선도환거래를 통해 미래에 살 유가 상승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자산의 가치가 미래에 떨어지는 것을 예측하는 경우에도 선도환거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선도환 거래는 단점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래에 예상되는 가격 변동성이 큰 경우, 계약이 이루어진 이후에 가격이 불리하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또한, 선도환거래는 일반적으로 특정한 시점과 금액에 대한 계약이므로, 이후의 변동성이 예상되지 않는 경우에는 오히려 불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파생상품이 개발되었습니다. 파생상품은 선도환 거래와 유사한 방식으로 작동하지만, 계약이 이루어진 이후에도 가격이 변화할 경우에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선도환 거래 대신 선물(Futures)이나 옵션(Options)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2. 파생상품

파생상품(Derivative)은 다른 상품의 가치에 종속되는 상품으로, 기초자산(underlying asset)의 가치 변화에 따라 가치가 결정되는 상품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파생상품으로는 선물(Futures), 옵션(Options), 스왑(Swaps) 등이 있습니다.

파생상품은 기초자산으로부터 파생된 상품이기 때문에, 기초자산의 가치 변화에 따라 가격이 변동합니다. 예를 들어, 주식 선물(Futures)의 경우에는 주식 가격의 변화에 따라 가격이 결정됩니다. 주식 가격이 상승하면 주식 선물 가격도 상승하며, 주식 가격이 하락하면 주식 선물 가격도 하락합니다.

 

파생상품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 가격 리스크 관리
파생상품을 사용하여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가격 변동으로부터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 투자
파생상품을 사용하여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가격 변동에 대한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 거래
파생상품을 사용하여 기초자산의 가격 변동에 따라 거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파생상품은 복잡한 수학적 모델로 계산되기 때문에,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또한, 파생상품은 가격 변동성이 높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적절한 리스크 관리를 통해 파생상품을 투자해야 합니다.

3. 선물환 거래

선물환 거래(Foreign Exchange Futures)는 미래의 특정 시점에서 외환을 정해진 가격으로 거래하는 파생상품 중 하나입니다. 이는 외환의 가격 변동성으로부터 보호받기 위해 사용됩니다.

선물환 거래는 일반적으로 특정 기간 동안 특정 외환을 일정 가격에 사거나 팔 것을 약속하는 계약입니다. 이 계약은 거래소에서 주로 이루어지며, 선물환 거래를 위한 계약서는 특정한 거래 단위, 외환 종류, 거래 일자 등이 미리 정해져 있습니다.

선물환 거래에서 거래의 성립은 거래 시점에서는 금전 거래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즉, 실제로 환전을 하지 않고 계약한 날짜에 정해진 가격으로 환전을 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선물환거래는 외환의 가격 변동성에 대한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선물환 거래는 외환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수출입 기업은 미래의 수입/지출을 미리 예측할 수 있으며, 선물환 거래를 통해 외환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외환 투자자들은 선물환 거래를 이용하여 미래의 외환 가격 변동에 대한 수익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선물환 거래는 외환 가격 변동성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이용한 투자는 적극적인 리스크 관리와 충분한 지식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선물환 거래를 이용한 투자는 전문적인 투자자나 기관투자자에게 추천됩니다.

선물환 거래

4. 선도환(Forward)과 선물환(Futures)의 차이점

선도환(Forward)

- 장외에서 쌍방간 (1:1)에 이루어지는 계약으로 미래 일정시점의 거래환율을 미리 정하는 계약. 은행간 외환 거래의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선도환 특징 
1. 거래규모 : 자유로움
2. 거래기간 : 통상 3영업일~10년 사이로 정해집니다.
3. 증거금 : 없음 (지점장 전결 하에 신용여신 운용)
4. 거래가격 : 1개월 
5. 거래상대방 : 은행과 계약
6. 거래서류 : 외홖거래약정서, 투자자정보확인서, 상품설명서, 통화선도계약서, 헤지증빙 서류
7. 기간조정 및 반대거래 : 가능함 (수수료 없음)
8. 거래장소 : 장외 (OTC) 거래
9. 만기 정산 : 실물 인수도 또는 차액 결제 가능합니다.

 

선물환(Futures)

선물환 특징
- 거래소와 같은 정형화된 장내 시장에서 거래되는 표준화된 선물계약 (3개월, 6개월물 등) 으로 거래상대방이 정해져 있지 않고 복수의 거래자가 참여합니다.
1. 거래규모 : 금액 정형화되어 있습니다.
2. 거래기간 : 3개월, 6개월, 9개월 등 정해져 있습니다.
3. 증거금 : 있음 (일일정산, 담보금액 필요함)
4. 거래가격 : 1개월 
5. 거래상대방 : 알수 없음 (거래소 참가자)
6. 거래서류 : 없음.
7. 기간조정 및 반대거래 : 기간조정 불가능, 반대거래 가능 (수수료 발생)
8. 거래장소 : 장내 (거래소) 거래
9. 만기 정산 : 차액 결제 (현금 결제)

지금까지 선도환 거래, 선물환 거래, 파생상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