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정보/경영 & 직장 정보

손익분기점(BEP) 계산법

by 공유바로 2023. 2. 21.
반응형

손익분기점(BEP) 계산법

손익분기점을 산출하는 방법의 하나로 공헌이익은 매출액에서 변동비를 차감하여 계산합니다.

- 손익분기점
손익분기점은 기업이 비용과 수익을 고려하여 최초로 이익을 창출하는 판매량을 의미합니다. 이 지점에서 기업은 판매 수익과 가변비용, 고정비용을 고려하여 수익과 비용이 같아지는 지점에서 이익을 창출합니다.
손익분기점을 계산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손익분기점 = 고정비용 ÷ (판매가격 - 가변비용)
여기서 고정비용은 제품 생산, 인건비, 임대료, 관리비 등과 같은 고정 비용을 말하며, 가변비용은 제품 생산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비용으로 원자재, 인건비, 운송비, 포장비 등이 포함됩니다. 판매가격은 제품의 판매 가격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A 회사는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합니다. 고정비용은 10,000원이고, 제품 1개를 생산하는 데 드는 가변비용은 5,000원입니다. 판매 가격은 20,000원일 때, A 회사의 손익분기점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손익분기점 = 10,000 ÷ (20,000 - 5,000) = 0.67
따라서, A 회사는 1개 이상의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해야 이익을 창출할 수 있으며, 2개 이상의 제품을 판매해야 제품 생산 비용을 충당할 수 있습니다.
손익분기점은 기업의 경영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기업은 손익분기점을 계산하여 비용 구조와 판매 전략을 검토하고, 이익 창출을 위한 최소한의 판매량을 파악하여 수익성을 향상시키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BEP
BEP란 손익분기점(Break-Even Point)을 의미합니다. 손익분기점은 기업이 판매 수익과 가변비용, 고정비용을 고려하여 최초로 이익을 창출하는 판매량을 말합니다. BEP는 영어로 Break-Even Point의 약어로,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판매량이 최소한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BEP는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됩니다.
BEP = 고정비용 ÷ (판매가격 - 가변비용)
여기서 고정비용은 제품 생산, 인건비, 임대료, 관리비 등과 같은 고정 비용을 말하며, 가변비용은 제품 생산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비용으로 원자재, 인건비, 운송비, 포장비 등이 포함됩니다. 판매가격은 제품의 판매 가격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A 회사는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합니다. 고정비용은 10,000원이고, 제품 1개를 생산하는 데 드는 가변비용은 5,000원입니다. 판매 가격은 20,000원일 때, A 회사의 BEP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BEP = 10,000 ÷ (20,000 - 5,000) = 0.67
따라서, A 회사는 1개 이상의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해야 이익을 창출할 수 있으며, 2개 이상의 제품을 판매해야 제품 생산 비용을 충당할 수 있습니다.
BEP는 기업이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판매량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기업은 BEP를 계산하여 비용 구조와 판매 전략을 검토하고, 이익 창출을 위한 최소한의 판매량을 파악하여 수익성을 향상시키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손익분기점(BEP) 계산법

- 공헌이익
공헌이익(contribution margin)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판매 가격에서 변수 비용을 뺀 값으로, 회사가 고정 비용과 이익을 충당하는 데 기여하는 수익입니다.
공헌이익을 산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품 또는 서비스의 판매 가격을 확인합니다.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변 비용을 확인합니다. 가변 비용은 제품 또는 서비스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데 필요한 직접적인 비용으로, 생산량이 증가하면 비례해서 증가합니다. 예를 들어, 원재료 비용, 노동비, 운송비 등이 있습니다.
판매 가격에서 가변 비용을 뺀 값을 공헌이익이라고 합니다. 이 값은 제품 또는 서비스가 회사의 고정 비용과 이익을 충당하기 위해 얼마나 기여하는지를 나타냅니다.
공헌이익을 이용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의 수익성을 분석하고, 높은 공헌이익을 가지는 제품 또는 서비스에 더 많은 자원을 투자하여 수익을 증가시키는 전략을 수립합니다.
예를 들어, 한 회사의 제품 A의 판매 가격은 10,000원이고, 가변 비용은 7,000원입니다. 이 경우, 제품 A의 공헌이익은 3,000원입니다. 따라서 제품 A가 회사의 고정 비용과 이익을 충당하는 데 얼마나 기여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 고정 비용
고정 비용(fixed cost)은 생산량이나 판매량과는 관계없이 일정한 비용으로, 회사가 생산하거나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와 무관한 비용입니다.
고정 비용의 대표적인 예시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임대료: 공장, 창고, 사무실 등의 임대료
임금: 고정적인 급여 지급, 인사 관련 비용
유틸리티 비용: 전기, 가스, 수도 등의 고정적인 요금
보험료: 건물, 차량, 책임 등의 보험료
이자비용: 대출, 차입 등의 이자 비용
이러한 고정 비용은 생산량이나 판매량과는 관련이 없으므로, 회사는 어느 정도 생산량을 달성해도 고정 비용은 동일하게 발생합니다. 따라서 고정 비용은 회사의 생산성과 수익성을 분석할 때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 가변 비용
가변 비용(variable cost)은 제품 또는 서비스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데 필요한 직접적인 비용으로, 생산량이 증가하면 비례해서 증가하고 생산량이 감소하면 감소합니다.
가변 비용의 대표적인 예시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원재료비: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원료의 비용
노동비: 생산에 필요한 노동력의 비용
운송비: 생산된 제품을 운송하는 데 필요한 비용
에너지비: 생산과정에서 사용되는 전기, 가스 등의 비용
포장비: 제품 포장에 필요한 비용 등
가변 비용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생산량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므로, 회사는 생산량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면서 가변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변 비용이 상대적으로 낮은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발하여 더 많은 이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 고정비
고정비(fixed cost)는 생산량이나 판매량과는 무관하게 일정한 비용을 말합니다. 생산량이 늘어나거나 줄어들더라도 고정비는 변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고정비는 회사 운영에 필수적인 요소이며, 회사의 생산을 지속하기 위해 발생하는 비용입니다. 대표적인 고정비로는 임대료, 관리비, 보험료, 이자비용 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가 공장을 운영할 때 건물을 임대하고, 직원들의 월급을 지급하는 등의 비용은 고정비입니다.
고정비는 생산량이 증가해도 일정한 비용으로 유지되기 때문에, 회사의 생산량과 매출액에 따라 매우 큰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회사는 고정비를 최소화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고정비를 줄이는 방법으로는, 예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생산 시스템을 개선하여 생산성을 높이는 등이 있습니다.

- 변동비
변동비(variable cost)는 생산량 또는 판매량에 따라 변동하는 비용을 말합니다. 즉, 제품 생산이나 서비스 제공 과정에서 직접적으로 소요되는 비용입니다. 생산량이 적을 때는 적게 발생하고, 생산량이 많아질수록 비례적으로 증가합니다.
변동비는 대부분 제품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원자재, 노동비, 운송비, 에너지비 등의 비용을 포함하며, 판매를 위한 마케팅 비용, 수수료 등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변동비는 회사의 생산량과 판매량에 비례하기 때문에, 생산성과 수익성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회사는 생산량과 판매량을 예측하여 적정한 원자재 구매 및 노동력 확보를 통해 변수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제품 가격을 적정하게 설정하고, 판매 채널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 노동비
노동비(labor cost)는 직원들에 대한 급여와 보상을 포함한 직접 노동력에 대한 비용을 말합니다. 노동비는 제품 또는 서비스 생산에 필요한 인적자원의 비용으로, 제품 가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비용 요소 중 하나입니다.
노동비는 기본급, 상여금, 보험료, 퇴직금, 교육비 등의 요소로 구성됩니다. 또한, 휴가비, 복지비용, 건강검진 등의 직접적인 비용 외에도, 인력관리 비용, 인력유지 비용, 인력양성 비용 등 간접적인 비용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회사는 노동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인건비 비중이 높은 업종이나 고용 형태에 따라 적정한 인건비를 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직원들의 역량 개발과 복지 제도를 강화하여 직원들의 업무 만족도와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 임금
임금(wage)은 노동자에 대한 보상으로, 회사에서 제공하는 노동력을 통해 생산성과 수익을 창출하는 데 대한 보상입니다.
일반적으로 임금은 시간당 임금, 월급, 연봉 등의 형태로 지급됩니다. 시간당 임금은 근로시간에 따라 계산되며, 월급은 월 단위로 일정한 금액을 수령하며, 연봉은 연간 기준으로 일정한 금액을 수령합니다.
임금의 산정은 근로 계약서를 기반으로 합니다. 노동법에 따라 최저임금이 적용되며, 해당 국가의 법규와 근로계약서에 따라 임금이 결정됩니다.
회사는 적절한 임금을 지불하여 직원들의 생활 안정성과 업무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노동자와 회사 간의 갈등을 예방하고, 직원들의 동기 부여와 생산성 향상에도 큰 역할을 합니다.

- 임금과 노동비 차이점
임금과 노동비는 비슷한 개념이지만,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개념적 차이: 임금은 직원에게 직접적으로 지급되는 보상으로, 노동비는 직접 노동력에 대한 비용을 말합니다.
구성 요소의 차이: 임금은 주로 시간당 임금, 월급, 연봉 등의 형태로 직원에게 지급되는 금액을 의미합니다. 반면, 노동비는 직접적인 비용 외에도 간접적인 비용인 인력관리 비용, 인력유지 비용, 인력양성 비용 등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산정 방법의 차이: 임금은 근로계약서에 따라 결정되며, 최저임금 제도가 적용됩니다. 노동비는 제품 또는 서비스 생산에 필요한 인적자원의 비용으로, 제품 가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비용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회사는 임금과 노동비를 적절하게 관리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적정한 인건비를 산정하고, 직원들의 역량 개발과 복지 제도를 강화하는 등의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손익분기점 계산기

https://www.seoulsbdc.or.kr/bs/info/expBreakeven.do

 

서울특별시 자영업지원센터

공헌 이익률 % 고정비계 만원 손익 분기점 만원 목표 매출액 만원 본 점포의 손익분기점은 만원입니다. 일 평균 만원(근무일 기준) 이상의 매출을 올려야 손실 없이 점포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www.seoulsbdc.or.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