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건강 정보

근감소증 예방 및 치료

by 공유바로 2023. 4. 23.
반응형

근감소증 예방 및 치료

오늘은 근감소증이란, 예방, 치료, 좋은음식, 영양제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근감소증이란?

근감소증은 근육의 질적, 양적 손실로 인해 근력의 감소와 함께 일상생활 동작 수행능력이 저하되는 증상입니다.

보통은 50세 이후부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며, 노화 등의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근력 강화 운동을 꾸준히 실시하고, 영양상태를 유지하며, 금연과 과음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는 근력 강화 운동과 영양제 등의 보조적 치료가 시행됩니다. 근육강화를 위한 운동은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운동을 선택하고 실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감소증 예방

근감소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과 영양상태 유지, 금연과 과음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력강화를 위한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은 꾸준하게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근육강화를 위한 중량 운동은 근육을 키우고 근력을 강화하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영양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단백질 섭취와 균형 잡힌 식습관이 중요합니다. 또한, 비타민 D 섭취도 권장됩니다.

금연과 과음을 피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담배와 알코올은 근육 손실과 근력 감소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근력강화를 위한 운동은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운동을 선택하고 실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감소증 치료

근감소증의 치료는 근력강화를 위한 운동 치료와 영양제 치료 등이 있습니다.

근력강화 운동 치료는 근육을 강화하고 유지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운동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제 치료는 근육을 유지시키기 위해 필요한 영양소를 보충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단백질을 보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근육을 보호하기 위해 스트레칭, 마사지, 냉온치료 등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근감소증의 경우 원인이 다양하므로, 각각의 증상에 맞는 개별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의사와 전문가와 상담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감소증에 좋은 음식

근감소증 예방과 관련하여 좋은 음식으로는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들이 권장됩니다. 대표적으로는 계란, 생선, 닭고기, 콩, 견과류 등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D가 근육 건강에 매우 중요하므로, 청량 음료, 우유, 요거트 등의 유제품도 권장됩니다.

또한, 적절한 탄수화물과 지방도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고구마, 호박, 곡류 등의 탄수화물과 아보카도, 올리브 오일 등의 지방이 좋은 선택입니다.

하지만, 근감소증은 다양한 원인이 있으므로, 개인의 상황에 맞는 영양소 섭취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영양사나 전문가와 상담하여 권장되는 식품을 선택하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감소증 예방 영양제

근감소증 예방과 관련하여 권장되는 영양제로는 단백질 보충제와 비타민 D 보충제가 있습니다.

단백질 보충제는 근육을 구성하는 단백질 섭취를 보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근력 강화를 위한 중량 운동을 수행하는 경우에는 단백질 섭취량이 더욱 중요합니다.

비타민 D 보충제는 근육 건강을 위해 필요한 비타민 D 섭취를 보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의 경우 하루에 800 ~ 1000 IU 정도의 비타민 D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영양제는 단독으로 복용할 경우에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용량과 복용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영양제는 단순히 보충용으로만 복용하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식습관과 운동 등의 라이프스타일과 함께 복용해야 효과가 더욱 커집니다.

지금까지 오늘은 근감소증이란, 예방, 치료, 좋은음식, 영양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