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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건강 정보

갱년기

by 세상의 모든것을 공유하다 공유바로 2020. 1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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갱년기

갱년기란 주로 50대 전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되어 폐경기라고도 하는데, 신체 노화에 따라 생식기능이 저하되고 성호르몬 분비가 급감하면서 신체가 급격한 변화를 겪는 것을 말합니다.

 

개인에 따라서 시기가 빨리 오거나 늦게 올 수 있으며, 보통 40대 중후부터 시작해 점진적으로 진행되는데, 생리가 완전히 없어지고 1년 정도까지를 갱년기라고 합니다. 생식기관을 적출하거나 장기 항암치료를 받은 젊은 여성에게도 갱년기 증상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주로 여성에게서 갱년기가 발생되나 최근 들어 남성에게도 갱년기가 발생하는 것을 밝혀졌습니다.

남성은 30대 이후로 해마다 1%씩 호르몬이 천천히 줄어들면서 갱년기가 진행되는데, 근골격계, 중추신경계, 생식계통의 노화로 본격적으로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는 나이는 42세부터 53세까지입니다. 
남성 갱년기는 여성 갱년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에 본인이 인지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소요됩니다. 

갱년기

 

갱년기 원인

생리가 끝나면서 몸의 변화가 시작되고 자식들이 다 자라면서 오는 허탈감과 상실감이 주요 원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

갱년기 증상은 주로 45세부터 55세까지, 평균 6년에서 8년까지 기간이 매우 긴 편입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여성 갱년기 증상

여성 갱년기 증상 첫번째, 여성의 경우 생리가 불규칙하거나 양이 변합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두번째, 여성호르몬 결핍에 의한 얼굴과 목 등이 붉어지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세번째, 추위를 잘 타게 됩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네번째, 우울함을 자주 느끼며, 심한 경우 자살까지 이르게 됩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다섯번째, 잠을 쉽게 잘 이루지 못합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여섯번째, 스트레스가 많아집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일곱번째, 긴장감을 자주 느낍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여덟번째, 무기력증이 나타납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아홉번째, 감정 기복이 심해집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아홉번째, 관절통을 겪습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열번째, 골밀도(골다공증)가 떨어져 뼈가 약해지면서 키가 줄어듭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마지막으로 감정 기복, 무기력증, 우울증 등으로 알코올 의존증을 앓을 수 있습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 

남성 갱년기 증상

남성 갱년기 증상 첫번째, 발기부전 증상이 나타납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 두번째, 근육량이 감소하여 팔과 다리 부분이 가늘어집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 세번째, 체력이 떨어집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 네번째, 추위를 잘 타게 되며, 한기를 느껴 중풍이 오기도 합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 다섯번째, 피로감이 잦습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 여섯번째, 무기력감이 나타납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 일곱번째, 신진대사가 떨어져 복부에 지방이 많아져 배가 나오게 됩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 마지막으로 남자로서 기능하지 못한다는 심리적 박탈감이 더해져 일시적인 심리적 충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갱년기 치료

갱년기 치료는 갱년기 증상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거나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없어, 갱년기에 빠진 사람을 이해하려 하지 않아 의도치 않게 불화를 키우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가족들의 많은 관심과 대화가 갱년기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되며, 주기적으로 의사 및 약사와 상담을 통한 약물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갱년기 치료에 좋습니다.
갱년기 치료용 약물은 대부분 골다공증 약인데 골다공증의 진행을 늦출 수 있지만 부작용으로 심근경색, 유방암 등 확률을 높일 수 있어 꼭 전문의사와 상의 후 치료방법과 치료기간을 결정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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갱년기에 좋은 식품

갱년기에 좋은 식품 콩

갱년기에 좋은 식품

갱년기에 좋은 식품으로는 콩이 도움이 된다는 미국 존스홉킨스 대학(Kendall Dupree 박사)의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콩에서 추출한 항산화제 물질인 이소플라노바를 포함 제품을 평균 연령 55세의 갱년기 여성 43명에게 3개월 동안 복용 결과 우울증 등 정신적 고통을 40% 줄어들었으며, 안면 홍조 및 수면 장애도 36% 경감되었다고 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식품 복숭아

갱년기 여성들은 여성호르몬이 감소돼 피부 탄력이 떨어지는데, 유기산, 비타민A, 비타민C, 펙틴질이 많이 함유되어 피부미용에 복숭아가 좋습니다. 복숭아를 잘 씻어 껍질째 먹는 것이 피부와 변비에 좋다고 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식품 복숭아


갱년기에 좋은 식품 블루베리

갱년기 여성들에게 기억력 감퇴와 함께 건망증이 자주 나타날 수 있는데, 항상화 물질(안토시아닌이라), 뇌세포 성장(폴리페놀) 시키는 성분과 기억력 감퇴(플라보노이드)를 막아주는 성분이 풍부한 블루베리가 좋습니다. 블루베리는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의 하나입니다.

갱년기에 좋은 식품 블루베리


갱년기에 좋은 식품 자두

갱년기 여성에게 나타나는 대표적인 병중에 하나는 바로 골다공증입니다. 뼈의 밀도를 높이는 성분이 많은 들어간 자두가 좋습니다. 자두는 불면증, 식욕저하 등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며, 자두 껍질에 있는 수용성 식이섬유는 변비를 예방하는도 효과가 좋습니다.

갱년기에 좋은 식품 자두

이밖에도 갱년기 골다공증에 좋은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인 시금치, 바나나, 아보카도, 다크초콜릿, 참치, 연어, 해조류 등에 많이 들어있어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은 마그네슘을 과량 배출시키므로 가급적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갱년기 극복 방법

갱년기 극복 방법

갱년기 극복 방법 첫번째, 식사와 운동 등 규칙적으로 생활하는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지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무리한 다이어트는 영양 불균형이나 골다공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 골고루 음식을 규칙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노화가 진행될수록 근육량이 빠지기 때문에 근력 운동을 규칙적으로 해주어야 됩니다. 

 

갱년기 극복 방법 두번째, 1~2년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과거 병력, 가족력, 증상에 기반을 두고 자신에게 필요한 검사 항목을 추가해 검사받는 것이 좋습니다.

갱년기 극복 방법 세번째, 갱년기 증상이 심한 경우 전문의와 상담 후 치료약을 꾸준히 복용하여야 됩니다.
약 복용 시기를 늦추면 정상으로 회복되기는커녕 건강은 오히려 더 나빠질 수 있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한 시기에는 반드시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갱년기, 갱년기 원인, 갱년기 증상, 갱년기 치료, 갱년기에 좋은 식품, 갱년기 극복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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