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정보/금융 보험 정보

청년 창업 자금 대출

by 공유바로 2022. 5. 17.
반응형

청년 창업 자금 대출

청년 창업 자금 대출은 청년층의 창업을 돕기 위해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운영하며, 만 39세 이하 사업체 대표와 예비 창업자에게 최대 1억 원(일부 경우 2억 원)을 연 2%의 저 금리로 대출(2021년 기준)해주는 국가 정책 지원금입니다.

1. 청년 창업 자금 대출 신청 조건
대표자가 만 39세 이하로 업력 3년 미만 중소기업을 운영하고 있거나 중소기업을 창업하려고 준비하는 경우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업력은 대출 기준일로부터 사업자등록일 사이의 기간을 기준으로 예비 창업자라고 하더라도 최종적으로 융자를 받을 때는 사업자등록(개인, 법인)을 마친 상태여야만 합니다.

창업 성공 패키지 지원 유형으로 신청할 경우 업력이 7년 미만인 사업체도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휴업 중이거나 폐업한 기업 

- 세금을 체납 중인 기업
- 사행 산업 ‧ 전문 직종 등
정책자금 융자 제외 대상 업종에 속하는 기업은 대출을 신청할 수 없습니다.

 청년 창업 자금 대출을 통해서 받을 수 있는 대출금은 최대 1억원으로 제조업 사업체거나 지역특화주력산업 업종에 속해 있는 사업체에 한해 대출 한도가 최대 2억원입니다. 그리고 대출 금리는 고정 금리 방식으로 연 2%로 저금리 대출 방식입니다.


2. 청년 창업 자금 대출 기간(대출 목적에 따라 다름)
청년 창업 자금 대출 기간은 어떤 용도로 자금을 빌렸느냐에 따라서 서로 다른 기간이 적용됩니다.
크게 시설 자금 용도와 운전 자금 용도로 나누어집니다.

- 생산 설비 구입비 
- 사업장 건축을 위한 토지 구입비 및 건축 자금
- 사업장 매입비

임차보증금 마련 등을 위한 시설 자금 용도 대출의 경우에는 대출 기간이 최대 10년까지 주어집니다.
담보 대출로 빌렸을 경우에는 4년 거치, 6년 상환의 조건으로 빌릴 수 있습니다.
신용 대출로 빌렸을 경우에는 3년 거치, 7년 상환의 조건이 적용됩니다.

사업체의 일상적인 경영활동에 들어가는 운전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대출받을 경우에는 대출 기간이 최대 6년으로 3년 거치, 3년 상환의 융자 조건이 적용됩니다.


3. 청년 창업 자금 대출 신청 절차

신청 접수 → 창업 교육‧멘토링 → 사업계획 심의 전 창업자 역량 평가(현장방문 혹은 심층 면담) → 사업계획 발표‧심의 → 평가 및 융자 여부 결정

대출 신청을 접수한 뒤에 사업체 대표에 대한 창업‧경영교육과 멘토링을 진행하고 대표가 제출한 사업계획서 등을 바탕으로 해당 사업체에 대한 대출 여부를 결정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대출 신청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정책자금 온라인 신청 페이지를 통해서 하실 수 있습니다.
대출을 신청하기 위해선 본인이 대출 신청 자격이 있는지 자가진단 절차를 거쳐야 하며 신청 전에 공단 측과 사전 상담 절차가 진행됩니다.

다음 달에 대출을 받고 싶다면 이번 달 말까지는 반드시 이 같은 온라인 신청 절차를 완료 해야합니다.

지금까지 청년 창업 자금 대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