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정보/금융 보험 정보

예금 종류

by 공유바로 2023. 3. 7.
반응형

예금 종류

오늘은 예금의 뜻과 종류(보통예금, 정기예금, 적금, 체크카드 예금, 외화예금 등)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볼게요.

 

예금은 보통 은행이나 금융 기관에서 고객이 예금을 예치하면서 발생하는 이자를 받을 수 있는 금융 상품입니다. 예금의 종류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반응형

보통 예금 (Demand Deposit)

가장 일반적인 예금 상품으로, 예금주가 예금을 예치하고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인출할 수 있는 예금입니다. 보통 예금은 이자율이 낮은 대신 예금 주의 자유로운 인출이 가능합니다.

정기 예금 (Time Deposit)

예금주가 정해진 기간 동안 예금을 예치하고 그에 대한 이자를 받는 예금입니다. 일반적으로 기간이 길수록 높은 이율을 제공하며, 이자율과 상환 방식 등이 미리 정해져 있습니다. 예금 기간 동안 예금을 인출하는 경우, 일정한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적금 (Savings Deposit)

정기 예금과 비슷하지만, 정해진 기간이 아닌 일정한 금액을 매달 저축하여 일정 기간이 지나면 이자와 함께 인출할 수 있는 예금입니다.

체크카드 예금 (Checking Deposit)

일상적인 지출을 할 때 사용하는 예금으로, 체크카드 등의 결제 수단을 사용하여 인출이 가능합니다.

외환 예금 (Foreign Currency Deposit)

외화를 예치하는 예금으로, 외국 화폐에 대한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다양한 예금 상품이 존재하며, 예금 종류마다 이자율, 예치 기간, 인출 방식 등이 다를 수 있으므로, 자신에게 적합한 예금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금의 뜻과 종류


1. 보통 예금
보통 예금은 은행이나 금융 기관에서 제공하는 일반적인 예금 상품입니다. 보통 예금은 언제든지 인출이 가능하며, 예금 주의 요구에 따라 단기, 중기, 장기 예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예금주는 예금을 예치하고 이에 대한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예금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금의 자유로운 인출이 가능합니다. 예금 주는 예금을 언제든지 인출하고, 계좌 잔고를 유지하면서 인출할 수 있습니다.

이자율은 일반적으로 낮습니다. 보통 예금의 이자율은 다른 예금 상품에 비해 낮습니다. 이유는 예금의 자유로운 인출이 가능하다는 것 때문에, 예금 기간에 상관없이 인출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예금의 안정성이 높습니다. 보통 예금은 은행이나 금융 기관의 보호 아래 있으며, 예금주가 인출하지 않는 한 안정적으로 예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예금의 인출 수수료가 없습니다. 보통 예금에서는 예금 주의 인출에 대한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보통 예금은 예금주의 자유로운 인출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현금 보관용으로도 이용되고, 비교적 안정적인 금융 상품이라는 점에서 저축 용도로도 이용됩니다.


2. 정기 예금
정기 예금은 은행이나 금융 기관에서 제공하는 예금 상품 중 하나로, 예치 기간 동안 일정한 금액을 예치하고, 그에 대한 이자를 지급 받는 상품입니다. 예치 기간은 일반적으로 1개월부터 5년까지 다양하게 제공됩니다.

정기 예금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치 기간 동안 일정한 금액을 예치하며, 예치 금액과 예치 기간에 따라 이자가 지급됩니다. 일반적으로 예치 기간이 길수록 이자율이 높습니다.

예치 기간 동안 예치금을 인출하지 않는 경우, 이자율이 보통 예금보다 높습니다.

예치 기간 동안 예치금을 인출하고 싶은 경우, 일정한 벌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예금주가 일정 기간 이전에 예금을 인출하면 이자율이 하락하거나 벌금이 부과됩니다.

예금의 안정성이 높습니다. 정기 예금은 예금주의 예치금이 보호되므로 안정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금의 이자율은 일반적으로 고정이며, 예치 기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정기 예금은 예치 기간 동안 일정한 금액과 이자를 보장해 주기 때문에, 저축용으로 많이 이용됩니다. 예치 기간 동안 예치금을 인출하지 않는 경우 안정적인 이자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예치 기간이 길수록 더 높은 이자 수익을 얻을 수 있으며, 예금주가 자금을 일정 기간 동안 예치하는 것을 요구하므로, 예금 기간 동안 예치금을 묶는 것이 조금 불편할 수 있지만, 안정적인 이자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적금
적금은 은행이나 금융 기관에서 제공하는 예금 상품 중 하나로, 매월 정기적으로 일정한 금액을 저축하여 일정 기간 동안 예치한 후, 예치 기간이 끝나면 그동안 적립된 금액과 이자를 받는 상품입니다.

적금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매월 정기적인 예치가 필요합니다. 예치 금액은 일반적으로 최소 금액이 있으며, 일정 금액 이상의 예치 금액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예치 기간 동안 예치 금액을 인출하지 않아야 합니다. 만약 중간에 인출하게 된다면, 예치 금액에 따라 일정한 벌금이 부과됩니다.

이자율은 고정되어 있습니다. 예치 기간이 길수록 이자율이 높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금의 안정성이 높습니다. 적금은 은행이나 금융 기관에서 운영되므로, 예금주의 예치금이 보호되며, 안정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치 기간 동안 예치금을 일부 인출할 경우, 일정한 벌금이 부과됩니다.

적금은 저축용도로 많이 이용되며, 정기적인 예치로 인해 금액을 점차 늘려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예치 기간 동안 인출하지 않으면 고정된 이자율이 보장되므로 안정적인 이자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단, 예치 기간 동안 예치 금액을 인출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중간에 인출해야 하는 상황이 생긴다면, 예치 기간이 짧은 단기 적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4. 체크카드 예금
체크카드 예금은 일반 예금과는 달리 은행에서 발행하는 체크카드와 연동된 예금 상품입니다. 일반적으로 은행에서 계좌를 개설하면 체크카드를 제공해주며, 이 체크카드를 이용하여 일상적인 지출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체크카드로 결제한 금액이 체크카드 예금에서 자동으로 출금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체크카드 예금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즉시 사용 가능합니다. 일반 예금과 달리 즉시 체크카드를 이용해 지출이 가능하며, 예금을 예치하지 않아도 체크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체크카드로 결제한 금액이 체크카드 예금에서 즉시 출금됩니다. 즉, 일반 예금과는 달리 지출한 금액만큼 예금에서 자동으로 출금되므로, 지출액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자율이 낮습니다. 일반적으로 적금이나 정기예금에 비해 이자율이 낮으며, 예치 기간도 없습니다.

예금의 안정성이 높습니다. 체크카드 예금도 일반 예금과 마찬가지로 은행에서 운영되므로, 예금주의 예치금이 보호되며, 안정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체크카드 예금은 일상적인 지출을 할 때 편리하며, 예금을 예치하지 않아도 체크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접근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이자율이 낮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장기적인 저축 목적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5. 외환 예금
외환 예금은 외국 화폐로 예금을 하는 상품으로서, 대개는 외국 화폐로 입금하고 외국 화폐로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 달러, 일본 엔화, 유로 등의 외화로 예금을 하여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외환 예금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환율 변동에 따라 수익이나 손실이 발생합니다. 외환 예금은 외국 화폐로 예금하는 것이기 때문에, 해당 화폐의 환율 변동에 따라 수익이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것보다 환전 이익을 추구하는 목적으로 이용됩니다. 일반 예금에 비해 낮은 이자율을 제공하며, 예금 보호제도가 적용되지 않아서 대부분의 은행에서는 외환 예금에 대한 보호를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목적으로 이용하는 것보다는 환전 이익을 추구하는 목적으로 이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정 기간동안 예치를 해야 합니다. 대개는 최소 1개월 이상부터 일정한 기간 동안 예치를 해야 하며, 예치 기간에 따라 이자율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환전 수수료 등 부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외화로 예금을 하는 경우, 환전 수수료 등의 부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외환 예금은 일반적으로 환전 이익을 추구하는 목적으로 이용되며,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목적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외환 예금을 선택할 경우, 환율 변동에 대한 이해와 충분한 정보 수집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