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플레이 콘솔(console google play)
Google Play로 비즈니스를 구축하세요.(구글 플레이 개발자 콘솔)
앱 및 게임이 성장할 수 있도록 사용자에게 도달하고 사용자 참여를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될 도구, 프로그램, 통계를 이용하세요.
I/O에서 발표한 Google Play 소식
비즈니스 성장과 안전한 앱 빌드에 도움이 되는 최신 소식을 확인하세요.
google Play SDK 색인
충분한 정보를 바탕으로 SDK와 관련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Google Play SDK 색인이 널리 사용되는 100여 가지 상업용 SDK에 대한 통계 정보를 제공합니다.
구글 플레이 콘솔 Google Play Console
Google Play Console로 게시하여 25억 명이 넘는 전 세계 사용자에게 도달하고 앱 품질을 테스트 및 개선하며 수익을 늘리도록 도와주는 기능들을 살펴보세요.
Play 프로그램
규모 및 비즈니스 모델에 상관없이 모든 개발자를 지원하도록 설계된 프로그램을 살펴보세요.
유용한 도구
비즈니스 및 개발 요구사항을 지원해 주는 Google Play로 성공을 이루세요.
Play 상거래
구매자 전환, 참여도, 유지율을 높여주는 도구로 170개가 넘는 시장에서 수익을 창출하세요.
Google Play 결제
앱에서 인앱 상품이나 정기 결제를 비롯한 디지털 콘텐츠를 판매하세요. Google Play에서 결제 관련 세부사항을 처리하므로 개발자는 금융 거래를 직접 처리할 필요가 없으며, 고객은 일관되고 익숙한 구매 흐름에 따른 절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Google Play의 결제 시스템을 빠르게 설정하고 실행하세요.
Google Play 결제 라이브러리
Google Play 결제 라이브러리를 통해 결제와 관련된 개발 프로세스를 간소화함으로써 앱에 적용되는 로직을 구현하는 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결제 라이브러리에서는 인앱 결제를 요청하고 인앱 결제 거래를 관리할 수 있는 직관적이고 단순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새로운 기능을 출시할 때 신속하게 통합할 수 있도록 합니다.
Google Play Developer API
Play Developer API로 구매를 인증하고 정기 결제를 관리하세요. 정기 결제 상태를 쿼리하고, 결제를 연기하고, 환불을 진행하고, 실시간 개발자 알림을 통해 정기 결제 업데이트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테스트 도구
개발 단계 또는 출시 준비 단계에서 비용을 청구할 필요 없이 앱에서 실제로 항목을 구매해 보고, 구매 흐름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테스트하세요.
더 많은 고객에 도달하기
결제할 준비가 된 수많은 고객을 대상으로 상품 및 서비스를 판매하세요.
전 세계에서 구매 및 판매하기
Google Play는 135개가 넘는 국가에서 디지털 상품을 구매 및 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따라서 별도의 결제 정보를 수집하거나 국가별 규정을 확인할 필요 없이 전 세계 고객을 대상으로 상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결제 수단
고객은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50개 이상 국가의 150개가 넘는 이동통신사 직접 결제 파트너, 30개 이상 국가의 70만 개가 넘는 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는 기프트 카드, 20개 이상의 국가에서 지원되는 PayPal을 통해 결제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구매자 확보하기
Google의 결제 절차를 통해 더 많은 사용자가 상품 및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유도하세요.
최적화된 구매 절차
Google의 디자인 및 엔지니어링 팀은 구매자가 원하는 방법으로 쉽고 빠르게 결제할 수 있도록 신중하게 구매 프로세스를 테스트하고 최적화합니다.
신뢰와 안전
사용자는 익숙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결제 수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Google은 세계 최고 수준의 첨단 보안 인프라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결제 정보를 강력한 다중 보안으로 보호합니다.
프로모션
무료 체험판 또는 신규 할인 가격을 사용하여 신규 정기 결제 사용자를 확보하거나, 프로모션 코드를 배포하여 제한된 사용자에게 인앱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세요. 두 가지 방법 모두 창의적으로 잠재고객의 참여를 유도하여 앱과 게임의 무료 체험판 사용자 수 및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앱에서 수익 올리기
앱의 수입원을 구축하고 성장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권장사항을 확인하세요.
정기 결제 판매하기
Google Play 결제를 통해 정기 결제를 판매하여 지속적으로 콘텐츠 및 기능에 액세스할 수 있는 권한을 제공하세요.
Google Pay 통합하기
앱에서 신용카드 정보 입력과 배송 양식 작성 과정을 제거하여 실제 상품과 서비스의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API
Google API를 활용해 향상된 앱 배포 기능과 보다 강력한 악용 방지 보호 조치 등을 활용하세요.
Google Play Developer API
참고: 2019년 12월 1일부터 Google Play Developer API는 버전 3 이상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 낮은 버전의 API를 사용 중이라면 이 날짜까지 버전 3으로 마이그레이션해야 합니다. 버전 3으로 마이그레이션하는 것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Google Play Developer API 변경사항을 참조하세요.
Google Play Developer API는 게시 및 앱 관리 작업을 실행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REST 기반 웹 서비스입니다. 이 API를 사용하여 게시 작업을 출시 관리 프로세스와 통합할 수 있습니다.
모든 개발자가 이 API를 사용해야 할 필요는 없으며, 대부분의 경우 Google Play Console을 사용하여 직접 앱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관리해야 할 APK가 많거나 사용자 구매 및 정기 결제를 추적해야 하는 경우 이 API가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Google Play Developer API를 사용하면 다음을 비롯한 다양한 앱 관리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앱의 새 버전 업로드 및 출시
현지화된 텍스트 및 그래픽을 포함한 앱 Google Play 스토어 목록 편집
인앱 상품 카탈로그, 상품 구매 상태 및 앱 정기 결제 관리
Google Play Developer API를 사용하면 앱을 디자인하고 개발하는 데 주력할 수 있으며 새로운 시장으로 확장할 때 출시를 관리하는 데 드는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Google Play Developer API에는 다음 두 가지 구성요소가 포함됩니다.
Publishing API를 사용하면 앱을 업로드 및 게시하고 기타 게시 관련 작업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Subscriptions and In-App Purchases API를 사용하면 인앱 구매와 정기 결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전 이름은 'Purchase Status API'입니다.
Publishing API
Google Play Developer Publishing API를 사용하면 앱 배포와 관련해 자주 실행하는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이 API는 다음과 같이 Play Console을 통해 개발자가 사용할 수 있는 것과 유사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앱의 새 버전 업로드
APK를 다양한 트랙(알파, 베타, 단계적 출시 또는 프로덕션)에 할당하여 앱 출시
현지화된 텍스트와 그래픽 및 다중 기기 스크린샷을 포함한 Google Play 스토어 목록 생성 및 수정
이러한 작업은 변경을 실행할 때 트랜잭션 접근 방식을 취하는 edits 기능을 사용하여 실행됩니다. 즉, 여러 가지 변경사항을 단 하나의 초안 편집으로 묶은 다음 모든 변경사항을 한 번에 커밋합니다. (편집을 커밋해야 변경사항이 적용됩니다.)
참고: 모든 개발자가 이 API를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API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은 Google Play Console을 통해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API를 사용하면 앱 및 목록 업데이트 프로세스를 기존 도구와 통합할 수 있으므로 어떤 개발자에게는 매우 유용할 것입니다. 특히, 관리할 APK 수가 많거나 목록이 여러 다른 언어로 현지화되어 있는 경우 이 API가 더욱 유용할 수 있습니다.
Subscriptions and In-App Purchases API
이 API를 사용하면 인앱 상품과 정기 결제로 구성된 앱의 카탈로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Subscriptions and In-App Purchases API에서는 표준 GET 요청을 사용하여 어떤 구매의 세부정보라도 빠르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앱 패키지 이름, 구매 또는 정기 결제 ID, 구매 토큰과 같은 구매 정보를 요청에서 제공합니다. 서버는 관련 구매 세부정보, 주문 상태, 개발자 페이로드 및 기타 정보를 설명하는 JSON 객체로 응답합니다.
Purchase Status API는 개별 주문의 보고 및 조정, 구매와 정기 결제 만료의 확인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API를 사용하면 취소된 주문에 관해 알아볼 수 있으며, 인앱 상품이 취소되기 전에 소비되었는지를 포함해 인앱 상품의 소비 여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Subscriptions and In-App Purchases API는 Publishing API에서 사용되는 새로운 트랜잭션 'edits' 기능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Inappproducts, Purchases.products 및 Purchases.subscriptions 리소스의 메서드는 즉시 적용됩니다. 각 리소스의 API 참조 페이지에는 리소스의 메서드가 'edits' 모델을 사용하는지 구체적으로 표시됩니다.
Purchase Status API는 Google Developers Console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Google Play Developer API v. 2.0의 일부입니다.
API 사용
API 호출을 시작하려면 Google Play Console에서 직접 Google Play Developer API를 설정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이 API는 Google Play 개발자 계정 소유자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 API에 액세스하려면 다음 절차를 따르세요.
신규 또는 기존 API 프로젝트 설정
하나 이상의 인증된 클라이언트 설정(다음 중 하나일 수 있음):
OAuth 클라이언트
서비스 계정
전체 내용을 자세히 알아보려면 Google Play Developer API 시작하기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단계적 편집
Google Play Developer Publishing API Edits 메서드를 사용하면 Google Play 앱에 관한 변경 내용을 준비하고 커밋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가 준비되면 단일 작업으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사항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하나 이상의 APK 업로드
다양한 '트랙'에 다양한 APK 할당: 알파, 베타, 단계적 출시, 프로덕션
앱용으로 현지화된 스토어 목록 생성 및 수정
앱의 스토어 목록을 위한 스크린샷과 기타 이미지 업로드
원하는 모든 변경사항이 준비되었으면 모두 단일 작업으로 커밋됩니다.
단계적 편집에 관한 전체 내용을 자세히 알아보려면 Google Play Developer API Edits 페이지를 참조하세요.
참고: 새로운 트랜잭션 'edits' 기능은 Publishing API에서만 사용됩니다. Subscriptions and In-App Purchases API의 메서드는 즉시 적용됩니다. 각 리소스의 API 참조 페이지에는 리소스의 메서드가 'edits' 모델을 사용하는지 구체적으로 표시됩니다.
API의 효율적인 사용
Google Play Developer API를 사용하는 모든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고성능 환경을 보장하기 위해 이 API의 액세스는 적절히 조절됩니다(할당량에 설명되어 있음). 애플리케이션의 일일 할당량을 더 많이 요청할 수 있지만, 반드시 다음과 같은 기법을 사용해 액세스를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시
앱 업데이트 횟수 제한 - 알파 및 베타 업데이트를 하루에 한 번을 초과하여 게시하지 않습니다. 프로덕션 앱의 업데이트 횟수는 그보다도 더 적어야 합니다. 업데이트할 때마다 사용자가 시간을 들여야 하며 비용이 들 수도 있습니다. 너무 자주 업데이트하면 사용자가 업데이트를 무시하기 시작하거나, 심지어 앱을 제거해버릴 수도 있습니다. 물론 앱에 중대한 문제가 있다면 바로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일회성 구매
새로운 구매에만 Purchase Status API 쿼리 - 구매 시 앱이 백엔드 서버로 구매 토큰과 기타 세부정보를 전달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백엔드 서버는 Purchase Status API를 사용해 구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버에 관한 구매 세부정보 캐시 - 가능한 한 백엔드 서버에서 인앱 상품 및 정기 결제에 관한 세부정보를 캐시합니다. 앱이 런타임에 백엔드 서버에 접속하여 구매 유효성을 확인하는 경우, 서버는 캐시된 세부정보를 바탕으로 구매를 확인하여 Purchase Status API의 사용을 최소화하고 사용자에게 최대한 가장 빠른 응답과 최상의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정기 결제
불필요한 API 호출을 방지하려면 서버에 정기 결제 정보를 저장합니다. 앱에서 정기 결제를 인증해야 하는 경우 Google에 API 호출을 반복하는 대신 서버의 캐시된 정보에 의존해야 합니다.
보안 서버에서 Google Play 개발자 API를 사용하여 정기 결제 정보를 가져와야 하는 두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서버에서 전에 보이지 않았던 새 구매 토큰을 수신합니다.
서버에서 구매 토큰을 사용하여 새 정기 결제 정보를 가져와야 함을 나타내는 실시간 개발자 알림(RTDN)을 수신합니다.
또한 다음을 참고하세요.
정기적으로 API의 정기 결제 상태를 폴링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매일 API를 호출하여 각 정기 결제를 확인하지 않습니다.
정기 결제가 만료되거나 갱신될 때 RTDN을 수신하므로 예정된 만료 시간을 기준으로 API 호출을 예약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런 일반적인 가이드라인을 따르면 구현된 앱이 사용자 입장에서 가능한 최상의 성능을 제공할 것입니다.
할당량
Google Play Developer API의 할당량을 관리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할당량 문서를 참고하세요.
게임
30억 대가 넘는 Android 기기의 잠재고객에게 다가가는 놀라운 게임을 빌드하세요.
Android용 게임 빌드
30억 대가 넘는 Android 기기의 잠재고객에게 다가가는 놀라운 게임을 빌드하세요. 개발 및 게임 성능을 지원하는 새 도구와 권장사항에 관해 알아보세요.
Google for Games 개발자 서밋 2022
게임 개발 수명 주기를 지원하는 최신 소식, 기능, 팁을 확인하세요. 품질이 뛰어난 게임을 더 쉽게 개발하고, 더 많은 사용자와 기기에 훌륭한 사용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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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 프리뷰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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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 Game Development Kit
Android Game Development Kit(AGDK)는 고품질 Android 게임을 개발하고 최적화하며 출시하고 반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도구와 라이브러리입니다.
통합 워크플로
Android Game Development Kit는 기존 워크플로와 원활하게 통합되므로 Android를 최대한 활용한 다중 플랫폼 개발이 가능해집니다.
게임 라이브러리
게임 라이브러리는 Android의 C/C++ 개발을 개선하여 게임을 더 쉽게 빌드하고 디버그하며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최적화
Android GPU 검사기(AGI)와 같은 도구, Android Performance Tuner와 같은 서비스, 가이드를 통해 게임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엔진 소스 코드를 사용하든 사전 빌드된 게임 엔진을 사용하든 상관없습니다.
Google Play
Google Play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API와 서비스를 통해 전 세계 190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에서 활성 Android 기기를 사용하는 수십억 명의 플레이어에게 게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Play Asset Delivery
Play Asset Delivery(PAD)를 사용하면 모든 게임 리소스가 포함된 단일 아티팩트를 Google Play에 게시할 수 있습니다. PAD는 유연한 전송 모드와 자동 업데이트, 압축, 델타 패칭을 제공합니다. 애셋은 Google Play에서 호스팅되고 제공되므로 게임 리소스를 플레이어에게 제공하기 위해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CDN)를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Play 게임즈 서비스
Google Play 게임 서비스로 로그인하면 Google 인프라에 게임 데이터를 저장해 간편한 교차 기기 및 인스턴트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업적, 리더보드, 친구와 연결하기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Google Play Core
Google Play Core는 결제, 인앱 사용자 리뷰, 인앱 업데이트, 라이선스 등 주요 Google Play 기능과 게임을 통합할 수 있는 SDK입니다.
Google Play Console
Google Play Console을 사용하면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자유롭게 반복할 수 있으며 풍부한 정보와 활용 가능한 분석 정보를 통해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PC용 Google Play 게임즈
Google에서 개발한 독립형 애플리케이션으로, 단일 코드베이스를 사용하여 Android 게임을 PC에 제공하며 Android 및 Chrome OS 기기 간에 원활하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일부 시장에서는 베타 버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발 워크플로 도움말
최상의 Android 환경을 만들기 위해 게임 엔진 소스를 사용하거나 수정되지 않은 게임 엔진을 턴키 솔루션으로 사용하는 경우 Google에서 도와드리겠습니다.
게임 엔진 개발이나 맞춤설정
게임 엔진을 처음부터 빌드하든 다른 플랫폼에서 게임 엔진을 포팅하든 게임 엔진을 맞춤설정하든 게임 엔진 소스 코드를 긴밀하게 다루고 있든 상관없이 Google에서는 도구와 라이브러리, 가이드를 지원합니다.
수정되지 않은 게임 엔진으로 빌드
Unity나 Unreal, Defold, Godot와 같은 게임 엔진을 사용하시나요? Google의 도구와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 게임을 최대한 많은 기기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Google에서 제공하는 가이드를 통해 시작하여 올바른 휴대기기를 선택하고 게임을 게시할 수 있습니다.
정책 센터
Android 및 Google Play 관련 향후 일정 및 기한을 알아보세요.
모두에게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환경 제공하기
Google Play의 정책은 전 세계 수십억 명의 사용자에게 앱과 게임을 안전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Google Play 정책에 관한 정보를 알아본 다음 개발자 배포 계약을 읽고 정책 이해에 도움이 되는 교육 리소스도 찾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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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정책 및 리소스 살펴보기
제한된 콘텐츠 정책
제한된 콘텐츠
앱을 Google Play에 제출하기 전에 다음 콘텐츠 정책 및 현지 법률을 준수하는지 확인하세요.
아동 학대
부적절한 콘텐츠
금융 서비스
실제 현금 도박, 게임, 콘테스트
불법 활동
사용자 제작 콘텐츠
승인되지 않은 약물
명의 도용 정책
명의 도용
개발자가 다른 사람의 명의 또는 앱을 도용하면 사용자를 오도하고 개발자 커뮤니티에 피해를 입히게 됩니다. 다른 사람의 명의를 도용하여 사용자를 오도하는 앱은 금지됩니다.
명의 도용
지적 재산 정책
지적 재산
개발자가 다른 사람의 저작물을 복제하거나 사용자를 속이면 사용자 및 개발자 커뮤니티 모두 피해를 입습니다. 오해의 소지가 있거나 부당한 방식으로 다른 사람의 저작물을 사용하면 안 됩니다.
지적 재산
개인정보 보호, 사기 및 기기 악용 정책
개인정보 보호, 사기 및 기기 악용
Google은 사용자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사용자 환경을 안전하게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기성 앱, 악성 앱 또는 네트워크, 기기, 개인 정보를 악용 또는 오용하려는 앱은 엄격하게 금지됩니다.
사용자 데이터
권한
기기 및 네트워크 악용
사기 행위
허위 진술
수익 창출 및 광고 정책
수익 창출 및 광고
Google Play는 유료 배포, 인앱 상품, 정기 결제, 광고 기반 모델과 같이 개발자와 사용자에게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수익 창출 전략을 지원합니다. 최고의 사용자 환경을 구현하려면 본 정책을 준수해야 합니다.
결제
정기 결제
광고
가족을 위한 광고 프로그램
스토어 등록정보 및 프로모션 정책
스토어 등록정보 및 프로모션
앱의 프로모션 및 조회 가능성은 스토어의 품질에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스팸성 스토어 등록정보, 낮은 품질의 프로모션 및 Google Play에서 인위적으로 앱의 조회 가능성을 높이려는 노력은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앱 프로모션
메타데이터
사용자 평점, 리뷰, 설치수
콘텐츠 등급
뉴스
스팸 및 최소 기능 정책
스팸 및 최소 기능
앱이라면 최소한 사용자에게 기본적인 수준의 기능을 제공하고 사용자를 배려하는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비정상 종료되거나 기능 면에서 사용자 기대에 부합하지 않는 기타 동작을 보이는 앱은 Google Play에서 허용되지 않습니다.
스팸
최소 기능
멀웨어 정책
멀웨어
멀웨어란 사용자, 사용자 데이터 또는 기기를 위험에 노출할 수 있는 모든 코드를 말합니다. 멀웨어는 사용자에게 유해할 수 있으므로 멀웨어가 포함된 앱은 Google Play에서 엄격하게 금지됩니다.
멀웨어
원치 않는 모바일 소프트웨어(MUwS) 정책
원치 않는 모바일 소프트웨어(MUwS)
원치 않는 모바일 소프트웨어 원칙을 위반하는 앱은 사용자 환경에 유해할 수 있으며 Google은 유해한 소프트웨어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합니다.
원치 않는 모바일 소프트웨어
광고 사기
시스템 기능 무단 사용 또는 모방
소셜 엔지니어링
가족 정책
가족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앱을 Google Play 스토어에 제출하기 전에 앱이 아동에게 적합하며 관련 법률을 모두 준수하는지 확인할 책임은 개발자에게 있습니다.
아동과 가족을 위한 앱 설계
광고 및 수익 창출
기타 프로그램 정책
기타 프로그램
이 정책 센터의 다른 부분에 명시된 콘텐츠 정책을 준수하는 것 외에도 기타 Android 환경을 위해 설계되어 Google Play를 통해 배포되는 앱에는 프로그램별 정책 요건이 추가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아래 목록을 검토하여 이러한 정책이 앱에 적용되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Android 인스턴트 앱
시행 정책
시행
Google이 정책을 적용하고 시행하는 방식, 사용자가 정책 위반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정책 적용 범위
시행 절차
정책 위반 관리 및 신고
Play Console 요구사항
Google Play의 개발자 지원 방식 정책
Google Play의 개발자 지원 방식
Google Play의 개발자 성공 지원 방식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개발자의 성공 지원
앱 검색 가능성 및 순위
데이터 액세스
기능 및 서비스 사용 가능 여부
자세히 알아보기
리소스
Android 개발자 블로그
앱 및 게임 개발자를 위한 최신 Android 및 Google Play 소식입니다.
Google Play의 새로운 기능
2022년 5월 11일
Google Play의 제품 관리 담당 Alex Musil이 게시
Blue graphic with Google Play logo
올해 Google I/O에서는 Google Play에서 귀사의 비즈니스를 지속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세 가지 주요 방법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새로운 Google Play SDK Index와 같은 사용자 및 개발자의 생태계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 이니셔티브
앱 라이프 사이클 전체에 걸쳐 앱 품질을 향상시키는 도구
LiveOps 등의 기능을 통해 사용자를 획득하고 기존 사용자와 연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방법 및 새로운 서브스크립션 기능으로 매출 증대를 촉진하는 방법
I/O 세션에서 모든 업데이트를 확인하거나, 계속해서 읽어보고 비즈니스를 한 단계 도약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기능에 대한 간략한 개요를 볼 수 있습니다.
개발자와 사용자 보호를 위한 프라이버시 및 보안 이니셔티브
지난 몇 년간 NAT은 SDK 공급자, 앱 개발자, 그리고 궁극적으로 NAT의 공동 최종 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사람들이 SDK를 더 나은, 안전하게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툴에 대해 연구해 왔습니다.
2020년에는 Play Console과 Android Studio를 통해 SDK 제공자가 앱 개발자와 소통할 수 있는 기능, 사용 통계, 크래시 보고 기능을 제공하는 Google Play SDK Console을 출시하였습니다.오늘 우리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상용 SDK를 나열하고 각 SDK에 대한 데이터와 통찰력을 제공하는 새로운 공개 포털인 Google Play SDK Index를 출시했습니다.
인덱스에는 사용하는 앱 권한, 이를 사용하는 앱에 대한 통계, SDK 공급자가 SDK 코드가 Google Play 정책을 따르도록 하는 데 전념하는지 여부에 대한 정보가 포함된 100개 이상의 SDK가 포함됩니다.앱에서 사용할 SDK 및 특정 버전에 대한 결정을 알리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Google Play SDK Index shows reliability and safety signals so you can decide if an SDK is right for your business and your users.
Google Play SDK 색인은 신뢰성과 안전 신호를 표시하므로 SDK가 비즈니스와 사용자에게 적합한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Play의 앱 무결성 도구를 사용하여 앱에 추가한 작업을 보호합니다.Play App Signing은 Google Play에서 수백만 개의 앱에 안전하게 서명하고 앱 업데이트를 신뢰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사용됩니다.이제부터 Play App Signing은 Google Cloud Key Management를 사용하여 서명 키를 보호합니다.즉, Google이 키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스토리지 사양 및 보안 관행을 포함한 공용 문서를 검토할 수 있습니다.조만간 새로 생성된 모든 키에 대해 클라우드 키 관리를 사용할 예정이며, 이어서 적격인 기존 키를 안전하게 마이그레이션할 예정입니다.
Play App Signing의 또 다른 새로운 기능은 앱 서명 키 순환을 실행할 수 있는 앱입니다.사고 발생 시 또는 보안 모범 사례로서 Play Console 내에서 연간 키 순환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또한 보안을 극대화하기 위해 Google Play Protect는 Android Nougat까지 순환을 지원하지 않는 이전 Android 릴리스에 대해 회전 키를 사용하여 앱 업데이트를 확인합니다.
또한 앱, IP 및 사용자를 남용 및 공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API도 제공합니다.새로운 Play Integrity API는 이제 모든 앱과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수정 또는 불법 복제 앱 버전 및 루트 또는 손상된 디바이스로부터의 트래픽과 같은 부정하고 위험한 상호작용을 탐지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를 보호할 뿐만 아니라 Google Play에서 앱 및 게임을 다운로드할 때 안심할 수 있도록 합니다.새로운 Data Safety 섹션은 사용자가 안심하고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에 대한 접근 방식을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아직 작성하지 않으셨다면 7월 20일까지 데이터 안전 양식을 작성해 주십시오.자세한 내용은 도움말 센터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다른 데이터 프라이버시 뉴스에서는 Android에서 Privacy Sandbox의 첫 번째 개발자 프리뷰를 공개했습니다.이것은 효과적인 광고를 가능하게 하면서 사용자의 프라이버시를 향상시키는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구축하는 이니셔티브입니다.자세한 내용은 블로그 투고를 참조하고 최신 업데이트는 이메일 뉴스레터에 참여하십시오.
앱 라이프 사이클 전체에 걸쳐 앱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더 많은 기능
앱 품질은 사용자를 참여시키고 유지하는 능력에서 Play Store에서의 검색 가능성 및 홍보성까지 모든 것에 영향을 미칩니다.
Android vitals는 Play의 기술 품질 지표의 최종 소스입니다.이제 새로운 Developer Reporting API를 사용하면 Play Console 외부에서 크래시 및 ANR 레이트, 카운트, 클러스터, 스택 트레이스 등 Android 바이탈 메트릭과 이슈 데이터에 액세스하여 자신의 툴과 워크플로우에 통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가 수준에서 Android 바이탈 데이터를 보고 위치별 문제 해결 및 우선 순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문제 이름을 조정하고 Play 앱을 Crashlytics 앱과 연결하면 Crashlytics에서 Play Track 정보를 볼 수 있으므로 Firebase Crashlytics와 함께 Android vital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Android의 중요성 이외에도 개발 라이프 사이클 전체에 걸쳐 도움이 되는 다른 새로운 기능이 있습니다.
리치 및 디바이스는 사용자와 이슈 배포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함으로써 보다 나은 품질을 위한 계획을 쉽게 세울 수 있도록 합니다.이제 Play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앱에 대한 수익 및 수익 증가 지표를 포함하므로 품질과 도달 범위를 위한 수익 기반 비즈니스 사례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또, 디바이스의 카탈로그도 알기 쉽고 사용하기 쉽도록 재검토했습니다.[ Overview ]페이지에 인스톨 데이터가 포함되어 공유 라이브러리등의 새로운 디바이스 어트리뷰트로 필터링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또한 RAM 및 Android 버전별로 장치 변형을 볼 수 있으므로 가장 일반적인 변형을 빠르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이제 다양한 폼 팩터에서 앱을 테스트하는 것이 훨씬 쉬워졌습니다.Android Automotive와 곧 Wear OS를 비롯한 여러 폼 팩터에 대해 내부 및 개방형 테스트를 독립적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앱 내 업데이트 API는 업데이트 화면에 "새로운 기능" 텍스트를 표시하는 것을 포함하여 최대 24시간이 아닌 15분 이내에 업데이트가 있는지 앱 사용자에게 알려줍니다.
이러한 모든 론칭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앱 품질에 대한 세션을 확인하십시오.
비즈니스 성장에 도움이 되는 마케팅 및 수익화 기능
Google Play는 신규 사용자 획득, 기존 사용자 참여 및 수익 증대를 위한 새로운 방법으로 비즈니스 성장을 지원합니다.
잠재 사용자가 앱에 대해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것은 스토어 목록입니다.올바른 첫인상을 만들기 위해 최대 50개의 커스텀 스토어 리스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각 스토어 리스트에는 분석 기능과 고유한 딥 링크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유저에게 그 출처에 따라 다른 리스트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Listing details page
개발자는 현재 최대 50개의 커스텀 스토어 리스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각각 분석 기능과 고유한 심층 링크를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Store Listing Experiments도 대폭 개선되었습니다.이제 대부분의 실험에 대한 결과를 보다 빠르게 볼 수 있으며, 각 실험의 소요 시간을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되는 투명성과 대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딥 링크는 앱 내 콘텐츠와의 관계를 개선하는 데 중요한 도구이므로, 딥 링크 설정을 보다 쉽게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곧 앱의 딥 링크와 관련된 모든 정보와 도구를 한 곳에서 제공하는 딥 링크 전용 Play Console 페이지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또 다른 유용한 툴은 LiveOps입니다.LiveOps는 Play Store에서 피처링을 검토하는 콘텐츠를 제출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LiveOps는 앱 또는 게임에 대한 제한된 시간 제공, 이벤트 및 주요 업데이트를 통해 28일 동안 유효한 사용자가 5% 더 많고 그렇지 않은 사용자보다 기능을 사용하는 개발자의 수익이 4% 더 높습니다.당사의 베타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으시면 여기에서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고 관심을 표명할 수 있습니다.
작년부터 Play Commerce에 큰 변경을 가하여 현금이나 선불 등 지역별 결제 수단을 선호하는 사용자와의 거래를 지원합니다.결제수단 라이브러리를 70개국 300여개 로컬 결제수단으로 확대하고, 일본 MerPay, 한국 KCP, 멕시코 Mercado Pago 등 eWallet 결제수단을 추가하였습니다.
또, 가격 옵션을 초저가격으로 확대해, 전환의 증가와 수익 증대에 공헌했습니다.이제 어느 시장에서나 5달러 상당의 제품 가격을 책정할 수 있습니다.이를 통해 현지 구매력을 더 잘 반영하도록 가격을 조정하고, 현지 관련 판매 및 프로모션을 수행하고, 팁과 같은 소액 거래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서브스크립션 기능과 함께 새롭게 상상된 개발자 체험을 출시하여 Google Play에서 서브스크립션 판매를 더욱 용이하게 했습니다.이제 각 구독에 대해 여러 기본 플랜 및 오퍼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이를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서브스크립션을 판매할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SKU를 생성하고 관리할 필요가 없어져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서브스크립션의 각 기본 플랜은 서로 다른 청구 기간과 갱신 유형(예: 월별 자동 갱신 플랜, 연간 자동 갱신 플랜, 1개월 선불 플랜)을 정의합니다.기본 플랜에는 가입 라이프 사이클의 다양한 단계를 지원하는 여러 오퍼(예: 제한된 무료 평가판 구입 오퍼 또는 선불 플랜에서 자동 갱신 플랜으로 전환하도록 가입자를 장려하는 업그레이드 오퍼)가 있습니다.오퍼는 신규 가입자의 취득, 업그레이드 장려 및 기존 가입자의 유지를 위한 훌륭한 방법입니다.
Easily configure your subscription base plans and offers without having to create additional SKUs. [previous configuration (left); new configuration (right)]
이제 각 구독에 대해 여러 기본 플랜 및 오퍼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선불 요금제를 사용하면 일정 기간 동안 사용자에게 액세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사용자는 플랜 만료 전에 언제든지 액세스 기간을 쉽게 연장할 수 있습니다.사용자는 앱 또는 Play Store 구독 화면에서 이러한 보충 정보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종량제가 표준인 지역에 매우 적합합니다.
In-App Messaging은 결제 거부로 인한 가입자 손실을 방지하는 새로운 방법입니다.앱 내 메시징 API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앱을 열 때 Play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사용자의 결제가 거부된 경우 결제 정보를 업데이트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Prevent subscriber loss due to declined payments with the In-App Messaging API.
In-App Messaging API를 사용하여 결제 거부에 따른 가입자 손실을 방지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모두 최신 버전의 Play Billing Library 5.0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비즈니스 성장에 도움이 되는 이러한 툴 및 기타 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새로운 구매, 계약 및 수익 창출 도구로 성공 촉진"을 참조하십시오.
Google Play 생태계의 번영에 계속 동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다음에 뭘 만드실지 기대가 됩니다.
Google Play 프로그램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사용하며 각기 다른 성장 단계에 있는 개발자를 지원하도록 설계된 여러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세요. 자신의 니즈에 가장 맞는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새로운 혜택도 기대해 주세요.
Google Play의 도움을 받아 인디 게임 성장시키기
특히 인디 게임 개발자가 양질의 게임을 제작하고 Google Play에서 성공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설계된 전용 프로그램에 관해 알아보세요.
인디 게임 액셀러레이터
인디 게임 액셀러레이터는 높은 잠재력을 가지고 Android 및 Google Play에서 성장하고자 하는 인디 게임 스튜디오를 대상으로 한 온라인 교육 및 멘토링 프로그램입니다.
열정적인 게임 개발자들로 이루어진 글로벌 커뮤니티와 함께 게임 회사를 성장시킬 방법을 찾고자 하는 소규모 게임 스튜디오에 특히 적합한 프로그램입니다.
Indie Games Festival
Indie Games Festival은 스포트라이트를 받을 준비가 된 고품질 인디 게임을 위한 경쟁의 장입니다. 최종 후보작과 우승작에는 앱 검색 가능성을 높여 주는 프로모션과 독점 상품이 주어집니다.
전 세계 업계 전문가 및 플레이어에게 내 인디 게임을 홍보할 기회를 잡아 보세요.
인디 코너
인디 코너는 여러분과 같은 인디 게임 개발자가 제작한 새롭고 혁신적인 게임을 집중 조명하는 Google Play의 전용 페이지입니다. Google에서는 항상 숨겨진 보석과도 같은 양질의 독창적이고 재미있는 게임을 찾고 있습니다.
기타 리소스
아래의 추가 리소스를 통해 Google Play에서 인디 게임을 출시하고 성장시키는 방법에 대한 권장사항을 확인하세요.
게임 비즈니스 기초사항
Google 애널리틱스로 게임 앱 측정 및 분석하기
스토어 등록정보 최적화하기
앱 또는 게임 출시하기
지금까지 구글 플레이 콘솔(console google play)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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