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건강 정보

미세먼지 예방에 좋은 음식 3가지

by 공유바로 2021. 4. 5.
반응형

미세먼지 예방에 좋은 음식 3가지

1. 미세먼지 예방에 좋은 음식 도라지

미세먼지 예방에 좋은 음식 도라지(자료제공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특유의 향과 쌉싸름한 맛이 특징인 도라지는 생으로 또는 익혀서 나물로 먹는 것이 일반적이며, 특히 봄철의 도라지가 맛과 향이 좋은 편입니다.

오래된 도라지는 산삼보다 낫다는 옛말이 있을 정도로 영양이 풍부합니다.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슘과 철분, 칼륨, 미네랄, 비타민, 식이섬유 등을 비롯해 유익한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풍부한 사포닌 성분은 기침, 가래에 효능이 있어 예로부터 호흡기를 보하는 약재로 많이 쓰여 왔습니다.

도라지의 사포닌은 기침, 가래, 염증을 삭혀주는 등 기관지 및 호흡기 건강에 좋고, 혈당 조절과 콜레스테롤 저하 기능이 있다. 또한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 예방과 성장기 어린이들의 뼈 건강에 좋습니다.

2. 미세먼지 예방에 좋은 음식 마늘

미세먼지 예방에 좋은 음식 마늘

마늘은 우리나라의 4대 채소 중의 하나로, 강한 냄새를 제외하고는 100가지 이로움이 있다고 하여 예로부터 ‘일해백리(一害百利)’라고 불렸습니다.

마늘은 조미나 향신료 등 요리의 재료로 주로 활용되지만, 최근에는 칩이나 진액 등 가공식품으로도 많이 소비되고 있습니다.

이 밖에 마늘 기름을 이용해 약품으로도 생산되는 등 마늘을 이용한 다양한 기능성 식품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강력한 살균작용을 하는 알리신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며, 화학적 요인으로 생기는 암 발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량 함유된 유기성 게르마늄과 셀레늄 성분 역시 암세포의 억제와 예방에 도움을 주며, 알리신 성분이 체내 비타민 B5와 결합하여 췌장 세포의 기능을 활성화하고, 인슐린의 분비를 원활하게 해줘 혈당을 떨어뜨리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미세먼지 예방에 좋은 음식 연근

미세먼지 예방에 좋은 음식 연근

연근은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특유의 아삭한 식감을 갖고 있어 다양한 요리에 활용됩니다.

날로 먹으면 달콤하면서도 전분 맛이 나는 연근은 주로 정과나 조림, 튀김 등에 사용하며, 가을에서 겨울에 나는 연근 맛이 가장 좋은 편입니다.

연근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하루에 100g 섭취만으로도 하루 필요량의 절반 이상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군이 들어있어 피로해소와 각종 염증 완화, 눈의 충혈에 효과적이며, 피부를 윤택하게 해줍니다.

 

 

지금까지 미세먼지 예방에 좋은 음식 3가지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