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건강 정보

순무의 효능과 구매, 보관, 손질, 요리법

by 공유바로 2020. 12. 14.
반응형

순무의 효능과 구매, 보관, 손질, 요리법  

순무의 효능과 구매, 보관, 손질, 요리법 (자료제공: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순무

순무는 팽이 모양의 둥근형으로 아삭하고 알싸한 맛이 나며, 일반 무와 달리 과일처럼 단맛이 난다고 해서 과일무로 불리기도 합니다. 순무는 늦여름에 파종하고 늦가을에서 초겨울에 수확하는 것이 많으며, 식감은 참외와 유사하고 색이 일반 무와 달리 자줏빛을 띄고 있습니다.

순무

 

순무 효능

순무의 효능은 크게 4가지입니다.

 

순무의 효능 첫째, 글루코시놀레이트, 트립토판, 리진 등의 항암물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순무의 효능 들째, 칼슘과 칼륨, 인, 철분 등 무기질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C와 B6, 판토텐산, 엽산 등이 풍부하며,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순무의 효능 셋째, 순무의 시나프산, 바닐릭산 등의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에스트로겐을 증가시킵니다.

순무의 효능 넷째, 순무의 잎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고, 엽록소와 베타카로틴, 카로티노이드 색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항암 및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순무 효능


순무 구매법 

순무 구매법 첫째, 껍질이 매끄럽고 무청이 싱싱하며, 표면에 상처가 없어야 좋습니다.

 

순무 구매법 둘째, 무청의 대가 튼튼하고, 잎이 초록색으로 생기가 도는 것이 싱싱합니다.

순무 구매법 

 

순무 보관법

순무 보관법 첫째, 가장 쉽게 상하는 부분인 잎을 먼저 분리한 후 잎과 뿌리를 신문지 또는 비닐 팩에 밀봉하여 냉장 보관합니다.

순무 보관법 둘째, 오래되면 냄새가 강하게 나므로 가급적 빨리 조리 혹은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순무 보관법

 

순무 손질법

순무 손질법 첫째, 흐르는 물에 순무의 흙을 씻어내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 요리에 이용합니다.

순무 손질법 둘째, 순무의 수염뿌리에는 소화효소인 디아스타아제가 들어있어 음식의 소화를 도와주므로 작은 뿌리는 제거하되 큰 뿌리는 남겨서 음식에 활용하는 것이 영양 측면에서 좋습니다.

순무 손질법 셋째, 김치를 담글 때는 고춧가루를 물에 개어서 버무리는 것이 좋습니다.

순무 손질법


순무 요리법

순무 요리법은 주로 생것 그대로 샐러드로 먹거나 황석어젓, 밴댕이젓과 같이 사용하여 김치와 장아찌를 담가 먹으면 오래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생선조림과 뭇국의 재료로도 활용됩니다.

순무 요리법

 

지금까지 순무의 효능과 구매, 보관, 손질, 요리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