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정보/사회 정책 정보

신용등급제 폐지, 신용점수제 도입

by 공유바로 2020. 12. 10.
반응형

신용등급제 폐지, 신용점수제 도입

2021년 1월 1일부터 현 신용등급제가 폐지되고 신용점수제가 도입이 되며, 신용점수제로 전환되면 신용정보회사(Credit Bureau, 이하 ‘CB사’)는 금융회사 및 금융소비자에게 개인신용등급을 제공하지 않고 개인신용평점을 제공하게 됩니다.

신용등급제 폐지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은행, 보험, 여신전문금융, 저축은행법 시행령 등 11개 금융관련 법령 개정안이 도입됨에 따라 모든 금융업권이 개인신용평가 체계를 신용등급제에서 신용점수제로 전면 전환하도록 차질 없이 준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신용점수제 도입

 

신용등급제 폐지, 신용점수제 도입 추진배경

신용점수가 신용등급 구간내 상위에 있는 경우(예: 7등급 상위)는 상위 등급(예: 6등급 하위)과 신용도가 유사함에도 불구하고 대출 심사 시 불이익을 받는 경우가 많아 정부는 신용등급제(1~10등급) 적용에 따른 문턱 효과 해소를 위해 신용등급제를 폐지하는 대신 신용점수제(1~1,000점) 도입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신용등급제 폐지, 신용점수제 도입

신용점수제 도입 기대 효과

신용점수제 도입 기대 효과는 보다 세분화된 개인신용평점을 대출 심사에 활용함에 따라 금융회사별로 다양화‧정교화된 대출 심사가 가능해집니다.

신용점수제 도입 기대 효과 (자료제공 :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 금융회사 대출 심사 체계 전면적 개편 

금융회사 대출 심사 체계 전면적 개편으로 금융회사별 리스크 전략 정교화, 금융소비자 특성에 따른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집니다.

금융회사 대출 심사 체계 전면적 개편

 

지금까지 신용등급제 폐지, 신용점수제 도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