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정보/경영 & 직장 정보

법인 임원 상여금 지급시 세무회계

by 공유바로 2020. 12. 9.
반응형

법인 임원 상여금 지급 시 세무회계

법인 임원 상여금 지급 시 세무회계 처리는 법인세법 규정에 의해 법인의 정관, 주주총회 및 이사회 결의에 상여금 지급규정이 있는 경우에는 상여금 전액 손금으로 인정됩니다.(손금 산입) 만약 상여금 지급규정을 초과하여 지급한다면 초과 지급한 부분은 법인의 손금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손금불산입)

법인 임원 상여금 지급시 세무회계


임원 상여금 지급규정이 없는 경우

법인 임원 상여금 지급 시 상여금 지급규정이 없는 경우에는 임원에게 지급한 상여금은 전액 법인의 손금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손금불산입)

임원 상여금 지급규정이 없는 경우


법인 직원 상여금 지급 시 세무회계

법인 직원 상여금 지급시 세무회계 처리는 상여금 지급규정 유무에 상관없이 전액 손금으로 인정됩니다.(손금 산입)

법인 직원 상여금 지급시 세무회계

상법상 임원에게 상여금을 지급하기 위한 절차 

1. 상법상 주주총회에서 등기임원에 대해서 1년간 지급할 총보수액의 한도에 대해 주주들에게 승인을 받아야 됩니다. 

2. 등기임원과 미등기임원에게 임원별로 지급할 급여 및 상여 금액을 이사회 결의를 거친 후 지급되어야 됩니다. 이사회 결의 없이 임원에게 지급된 상여금은 법인세법상 손금불산입 됩니다.

상법상 임원에게 상여금을 지급하기 위한 절차

 

세법상 임원의 범위

- 등기 여부와 상관없이 법인의 회장, 사장, 부사장, 이사장, 대표이사, 전무이사, 상무이사 등 이사회의 구성원 전원과 청산인
- 합병회사, 합자회사, 유한회사의 업무집행 사원 또는 이사
- 감사
- 기타 위에 준하는 직무에 종사하는 자

세법상 임원의 범위


- 법인 임원 및 종업원에게 상여금 지급 시 세무회계에 관한 참고 동영상입니다.

법인 임원 및 종업원에게 상여금 지급시 세무회계

 

- 법인 임원 및 종업원 상여금 지급 시 세무회계상 비용처리는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법인 임원 상여금 지급시 세무회계 처리


지금까지 법인 임원 상여금 지급 시 세무회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