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정보/경제 정보

대출이자 계산기

by 공유바로 2020. 12. 9.
반응형

대출이자 계산기

대출이자 계산기

 

대출 선택시 고려사항

우리나라 가구의 절반 이상이 금융기관 대출을 이용중일 정도로 대출은 우리 경제생활에 밀접하게 다가와 있는 반면, 대출 선택시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이라 할 수 있는 대출이자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고 계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출을 받으려는데 CD금리, 금융채 금리 등 생소한 용어가 많고 내용이 어려워서 어떤 대출을 받아야 하는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아 간단하게 먼저 설명드리고 대출이자 계산기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대출 선택시 고려사항

 

대출금리 결정

대출 실행시 대출금리는 각 은행별로 자금조달금리에 각종 원가요소와 마진 등을 반영하여 자율적으로 산정하고 있습니다.  대출 실행 이후 대출금리는 대출 기준금리의 변동과 거래실적 등을 반영하여 변경이 되며, 대출금리 변동 적용 기준을 명확하게 표시하기 위해 대출약정서 등에는 일반적으로 CD금리 + 1.5% 등과 같이 대출 기준금리가산금리의 합으로 대출금리표시됩니다. 자금조달금리는 대출시 은행이 필요한 자금을 시장에서 조달할 때 지불해야 하는 금리(시장금리)를 뜻합니다.

대출금리 결정(자료제공: 은행연합회)


대출 기준금리

대출 기준금리란 대출금리 변동시 기준이 되는 금리 등을 말하며, 금융채, CD금리 등 한국은행에서 공표되는 금리를 대출 기준금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 CD 금리는 금융투자협회가 발표하는 양도성 예금증서의 유통수익률로서 3개월 CD 금리가 대표적인 단기 기준금리입니다.
- 금융채 금리는 금융기관이 발행하는 무담보 채권의 유통금리로서 민간 신용평가기관이 신용등급별, 만기별로 발표합니다. 

- COFIX는 은행연합회가 국내 주요 8개 은행들의 자금조달 관련 정보를 기초로 산출하는 자금조달비용지수을 말합니다.

대출 기준금리

 

가산금리

가산금리란 대출 기준금리와 더불어 대출금리를 구성하는 리스크프리미엄, 유동성프리미엄, 신용프리미엄, 자본비용, 업무원가, 법적비용, 목표이익률, 가감조정 전결금리 등을 말합니다.

가산금리

대출금리 종류

대출금리 종류는 크게 고정금리 방식, 변동금리 방식, 혼합금리 방식의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대출금리 종류


- 변동금리 적용 예시

변동금리 적용 예시


대출금리비교

대출금리비교는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메뉴를 이용하시면 쉽게 은행별 대출 금리를 비교하실 수 있습니다.

 

전국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금융상품정보, 금리/수수료 비교공시, 금융서비스정보, 소비자정보, 금융교육

portal.kfb.or.kr

 

대출이자 계산기

다음 검색엔진 검색탭에서 대출이자 계산기를 입력 하시면 간단한 대출이자 계산기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대출금액, 대출기간, 연이자율, 상환방법을 입력후 계산하기를 클릭하시면 대출이자가 산출이 됩니다.

대출이자 계산기(다음)


좀 더 자세한 대출이자 계산기를 원하시면 저축은행중앙회에서 제공하는 대출이자 계산기를 이용하시면 회차별 상환원금, 대출이자, 대출잔액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대출이자 계산기(저축은행중앙회)

 

지금까지 대출이자 계산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