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정보/국내여행 정보

강원도 단풍 명소 춘천 청평사

by 세상의 모든것을 공유하다 공유바로 2020. 11. 9.
반응형

강원도 단풍 명소 춘천 청평사

강원도 단풍 명소 춘천 청평사


청평사는 강원도 춘천시 북산면에 있는 대한불교 조계종 소속의 사찰로 고려 광종 24년(973년)에 승현이 백암선원이라는 이름으로 창건했으며, 문종 2년(1,068년) 이의가 중건하고 보현원으로 개칭하였습니다.

 

이의의 아들 자현이 이곳으로 내려와 은거하자 오봉산에 도적이 없어지고 호랑이와 이리가 없어졌다고 하여 산 이름을 청평이라 하고 사찰 이름을 문수원으로 바꾸었다가 명종 5년(1550년) 보우가 청평사로 개칭하였습니다.

 

6.25 전쟁으로 구광전과 사성전 등은 소실되었고, 현재 청평사에 현존하는 건물로는 대웅전을 중심으로 극락보전, 삼성각, 회전문(보물 제164호), 세항원, 청평루, 해탈문, 큰방, 요사채 등이 있습니다.

 

청평사 절터는 강원도 기념물 제55호로 지정되었으며, 주요문화재로는 강원도 문화재자료 제8호인 3층석탑(공주탑), 전락공부도, 환적당부도, 고려정원이 있습니다. 

 

강원도 단풍 명소 춘천 청평사 설화

강원도 단풍 명소 춘천 청평사 설화

강원도 단풍 명소 춘천 청평사 설화(전설)는 중국 당나라 태종의 딸은 매우 아름다운 미모를 갖추고 있었습니다. 어느 날 청년 말단 관리가 공주의 모습을 보고 짝사랑에 빠졌다고 합니다.

 

태종이 청년을 죽이자 청년은 상사뱀으로 환생하여 공주의 몸에 붙어서 살았습니다. 당나라 궁궐에서는 상사뱀을 떼어 내려고 여러 치료 방법을 찾아보았지만 효험이 없었습니다.

 

공주는 궁궐을 나와서 방랑을 하다가 한국의 청평사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공주굴에서 하룻밤을 자고 구성폭포(공주탕)에서 몸을 깨끗이 씻은 공주는 스님의 옷인 가사를 만들어 올렸고 그 공덕으로 뱀이 공주의 몸을 감으려고 하는 순간 비바람과 벼락이 몰아치면서 상사뱀이 새까맣게 타 죽었다고 합니다.

춘천 청평사 설화 청평사 공주굴


공주는 당나라의 황제에게 이 사실을 알려서 청평사를 고쳐 짓고 탑을 건립하였는데 이 탑을 공주탑으로 하고 공주가 목욕을 한 곳을 공주탕이라고 하며, 상사뱀이 윤회를 벗어난 곳을 회전문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강원도 단풍 명소 춘천 청평사 설화
춘천 청평사 설화 청평사 회전문


강원도 단풍 명소 춘천 청평사 가는법

강원도 단풍 명소 춘천 청평사 가는법에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청평사 가는법 첫번째는 소양강댐 소양호 선착장에서 배를 타고 10분 정도 가면 청평사로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소양호는 
1973년 10월에 소양강을 막아서 만든 호수로, 소양강댐의 길이 530m, 높이 123m의 거대한 호수를 감상하면서 청평사로 가실 수 있습니다.

강원도 단풍 명소 춘천 청평사 가는법

728x90


청평사 가는법 두
번째는 자동차를 이용해 청평사로 바로 들어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강원도 단풍 명소 춘천 청평사 가는법
강원도 단풍 명소 춘천 청평사 가는법

 

강원도 단풍 명소 춘천 청평사 배시간

강원도 단풍 명소 춘천 청평사 배시간은 오전 10시부터 30분 간격으로 운행을 하며, 마지막 배시간은 오후 4시 30분입니다. 청평사에서 나오는 배시간은 오전 10시 30분 부터 30분 간격으로 운행을 하며, 마지막 배시간은 오후 5시입니다.

강원도 단풍 명소 춘천 청평사 배시간


강원도 단풍 명소 춘천 청평사 배요금

강원도 단풍 명소 춘천 청평사 배요금은 편도 기준 대인 4,000원, 소인 2,000원이며, 왕복 요금은 대인 7,000원, 소인 4,000원입니다.

강원도 단풍 명소 춘천 청평사 배요금

 

청평사 주차장에 주차를 하면 바로 앞쪽으로 한참 공사 중인 캠핑장을 보실 수 있습니다.


청평사 관광지 캠핑장

춘천시에서 15억원을 들여 청평사 주변에 사이트(3천200㎡) 19동, 숲속 쉼터 1개소, 관리동으로 구성된 캠핑장을 조성한다고 합니다. 

청평사관광지 캠핑장

청평사 캠핑장은 지금 한참 공사 중에 있는데 내년쯤 오픈할 듯하네요. ㅎ

청평사관광지 캠핑장

 

청평사 맛집

청평사로 들어가시는 길 곳곳에 청평사 맛집들이 즐비해 있어 맘에 드시는 곳에서 편하게 드시면 됩니다. 청평사 맛집 청평산장에는 산채비빔밥, 민물매운탕, 오리, 닭백숙, 파전, 감자전등을 판매하고 있네요. ㅎ

청평사 맛집 청평산장


청평사 맛집 오봉산장은 매운탕, 토종닭백숙, 닭도리탕, 철판닭갈비 등 판매하는 특히 산채비빔밥이 맛집이라고 합니다.

청평사 맛집 거리


식당에서 키우는 고양이인데 어미와 새끼들을 합치면 20마리도 넘을 것 같네요. 지나는 길에 고양이를 구경하려는 분들이 많이 있네요^^ 청평사의 또 하나의 볼거리인 것 같네요. ㅎ

청평사관광지 식당에서 사는 고양이 가족들


청평사 들어가는 진입로 부용교 및 청평교는 춘천시에서 재정비를 해서 시설들이 잘 조성되어 있습니다.

청평사 부용교
춘천 청평사 가는길
청평사 가는 산책로

청평사 들어가는 길에 전망대가 새로 설치되었네요. ㅎ 

청평사 전망대

청평사 전망대에서 오봉산과 청평호가 한눈에 들어오는 듯하네요. ㅎ

전망대에서 바라본 청평호


강원도 단풍 명소인 춘천 청평사는 가는 길 양쪽으로 나무들이 단풍이 들어 풍경이 정말 예쁘네요. ㅎ

강원도 단풍 명소 청평사가는 산책로
강원도 단풍 명소 청평사가는 길


강원도 단풍 명소 춘천 청평사 입장료

춘천 청평사 주차장은 차로 청평사 입장료는 성인 1명 2,000원, 중고생 1,200원, 어린이 800원, 성인단체(30인 이상) 1명 1,700원, 중고생 단체 1,000원, 어린이 단체 500원입니다.

춘천 청평사 매표소
춘천 청평사 입장료


참 신기하기도 청평사 매표소 전에는 단풍이 덜 들었는데 시시했는데 매표소를 지나자마자 단풍이 정말 멋지게 들었네요. ㅎ

청평사 단풍 풍경
청평사 단풍 풍경
청평사 단풍 풍경
춘천 청평사 공주상
강원도 단풍명소 청평사
춘천 청평사 산책로


청평사 가는 길에 거북바위라고 있는 있는데 거북바위는 자연 암석으로 예전부터 거북이가 물을 바라보게 되면 청평사가 크게 웅성할 것이라는 전설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거북바위 아래쪽에 신규선이라는 이름이 새겨져 있는데 이사람은 1915년에 청평사를 정비하고 청평사의 역사책인 청평사지를 편찬하도록 한 사람입니다.

청평사 거북바위
청평사 거북바위에 새겨진 신규선


청평사 들어가는 길에 구송폭포가 있는데 구송폭포는 주변에 소나무 아홉 그루가 있어 붙여진 이름이며, 폭포 위쪽에 사람이 쉴 수있는 구송대가 있습니다. 
구송폭포는 환경의 변화에 따라 아홉 가지 폭포 소리가 들린다고 하여 구성폭포라고도 불립니다. 
구송폭포는 일년 내내 많은 양의 물이 쏟아져 내리며, 폭포의 양쪽에 수직으로 펼쳐진 절벽은 단정한 모습의 선비처럼 아름다워서 춘천 서면 삼악산의 등선폭포, 남산면 문배마을의 구곡폭포와 함께 춘천의 3대 폭포로 손꼽힙니다.

춘천 청평사 구송폭포
춘천 청평사 구송폭포

 

구송폭포 주변에 당나라 공주가 하루밤을 보냈다는 공주굴이 있는데 사람 한명이 겨우 들어갈 정도의 공간밖에 없는것 같습니다. 

청평사 공주굴
청평사 공주굴
춘천 단풍명소 청평사
춘천 단풍명소 청평사
춘천 단풍명소 청평사
춘천 단풍명소 청평사

청평사 내에는 중간중간 쉴만한 벤치와 세향다원이라는 전통 찻집이 있어 차를 마시면 쉬어갈 수 있습니다.

춘천 펑평사 세향다원
춘천 단풍명소 청평사


청평사에는 진락공 이자현 부도가 있는데 진락공은 이자현이 죽고 난 후 임금이 내려준 이자현의 시호입니다. 
이 부도는 청평사를 세번째로 중창한 고려시대 이자현의 부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만들어진 양식으로 볼 때 1700년대 이후에 건립된 것으로 보이며, 이는 이자현의 생존 시기와 600년의 시간 차이가 나기 때문에 다른 스님의 부도라는 설도 있습니다. 기록에 의하면 이자현의 유골은 질그릇으로 만든 함에 넣어서 청평사 북쪽의 청평 식암 근천 바위틈에 안치했다고 합니다.

청평사 이자현 부도
청평사 이자현 부도


청평사 안에 있는 영지 명문바위에는 한문으로 지은 시가 새겨져 있습니다. 
심생종종생 : 마음이 일어나면 모든 것들이 생겨나고 
심멸종종멸 : 마음이 사라지면 모든 것들이 사라지네 
여시구멸이 : 이와 같이 모든 것들이 사라지고 나면 
처처안락국 : 곳곳이 모두가 극락세계로구나 
이 시는 스님이 깨우침을 얻고 나서 지은 시라는 뜻의 오도송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쉽게도 글자 새겨진 곳이 이끼가 많아서 보이지가 않네요.. ㅠㅠ

춘천 청평사 영지 명문바위


청평사 안에는 영지라는 연못이 있는데 고려시대 이자현이 조성한 것으로 조선 초기 김시습의 한시에도 언급되어 있다고 합니다. 
영지는 전체적으로 직사각형의 연못으로 부용봉에 있던 견성암이 연못에 비치다고 하여 지어진 이름입니다. 
지금도 연못에 물결이 일지 않으면 부용봉이 물속에 그림자처럼 비치는 모습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예전에느 장마가 지거나 가뭄이 들어도 물이 늘거나 줄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렇게 정원의 일부처럼 만든 연못을 연지라고 하는데 사찰이나 궁궐에 이런 연못을 조성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춘천 청평사 영지 연못

춘천 청평사 영지 연못에서 벤치에서 쉬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 연못과 단풍의 풍경이 아주 멋지네요.  

춘천 청평사 영지 연못 풍경
춘천 청평사 영지 연못 단풍 풍경
춘천 청평사 영지 연못 단풍 풍경
춘천 청평사 가는 산책로
춘천 청평사 가는 산책로
춘천 청평사 입구 약수터
단풍이 든 춘천 청평사
춘천 청평사 약수터 문구


청평사에는 두개의 약수터가 있는데 물이 시원하고 맛이 좋은것 같네요. ㅎ

춘천 청평사 약수터


청평사와 오봉산이 어우려져 풍경이 아주 멋지네요. ㅎ

춘천 청평사
춘천 청평사
춘천 청평사


춘천 청평사 회전문은 청평사의 대문으로 조선 명종 5년에 보우대사가 건립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가운데 칸을 출입문으로 하고 양쪽 한 칸은 사천왕의 그림을 걸도록 하였던 것으로 추측됩니다.
회전문은 중생들이 윤회전생을 깨우치게 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불교의 경전을 두었던 윤장대를 돌린다는 의미에서 그 이름이 비롯된 것을 추정됩니다. 회전문을 지나자 공주에게 붙어 있던 상사뱀이 윤회를 벗어나 해탈하였다는 전설이 전행집니다. 윤회전생이란 수레바퀴가 끊임없이 구르는 것과 같이, 생명이 있는 것은 죽어도 다시 태어나 생이 반복된다고 하는 불교사상입니다.

춘천 청평사 회전문
춘천 청평사 회전문 2층
춘천 청평사 대웅전
춘천 청평사 나한전
춘천 청평사 극락보전
청평사 뒤쪽에 위치한 오봉산


청평사 대웅전 뒷쪽에 
높이 10m, 둘레 1.5m 800년된 주목 보호수가 울창하게 자라고 있습니다. 

청평사 800년된 보호수


강원도 단풍 명소 춘천 청평사 주차장

춘천 청평사 주차장은 차로 청평사에 바로 들어오시는 경우는 청평사 관광지 주차장에 주차하시면 되며, 소양강댐에서 배로 들어오시는 분들은 소양강댐 제1공영 주차장, 소양강댐 제2공영 주차장, 소양강댐 제3공 주차장에 유료로 주차하실 수 있습니다. 청평사 주차요금은 1일 기준 소형 2,000원, 대형 4,000원입니다.

강원도 단풍 명소 춘천 청평사 주차장


청평사에 전기차를 이용해 오시는 분들을 위해 청평사 주차장에는 전기자동차 충전소가 있습니다.

청평사 전기자동차 충전소


강원도 단풍 명소 춘천 청평사 위치

강원도 춘천시 북산면 오봉산길 810에 위치해 있습니다.


지금까지 강원도 단풍 명소 춘천 청평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