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정보/국내여행 정보

경기도 단풍 명소 설봉공원

by 공유바로 2020. 11. 1.
반응형

경기도 단풍 명소 설봉공원

경기도 단풍 명소 설봉공원은 이천시 동쪽 설봉산(394.3m)과 99㎢ 면적의 설봉호가 어우러진 경기도 이천의 대표적인 공원시설입니다. 2001 세계도자기엑스포를 통해 새롭게 조성된 공원으로 세계도자기비엔날레, 이천도자기축제, 이천쌀문화축제 등 다양한 축제 개최지로 유명합니다.
설봉공원은 이천의 진산 설봉산과 인접해 있으며, 향토유적 제14호인 영월암, 설봉서원지, 영무정 등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경기도 단풍 명소 설봉공원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는 경기도와 한국도자재단이 주관하여 이천시, 광주시, 여주시에서 2년마다 열리는 국제도자예술행사입니다.  제1회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는 2001년 8월 10일부터 10월 28일 80일간 총 84개국이 참가하였습니다.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이천도자기축제

이천도자기축제는 경기도 이천시 설봉공원 및 도예촌에서 열리는 경기도 축제 중 하나이며, 우수한 이천 도자기를 세계에 알리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목적으로 매년 한달간 이천시도자기축제위원회의 주관으로 열리는 문화 축제입니다. 제34회 이천도자자기축제는 코로나 19로 인해 행사가 취소되었습니다.

이천도자기축제

 

이천쌀문화축제

이천쌀문화축제는 경기도 이천시 설봉공원에서 매년 열리는 지역 축제로 대한민국 문화체육관광부 최우수축제로 지정되었으며, 이천쌀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매년 가을철 열리고 있습니다.

이천쌀문화축제


2020년 22회 이천쌀문화축제는 코로나 19로 인해 축제는 취소 되었으며, 10월 24일과 10월 31일 2일간 설봉공원에서 이천도자기컵, 이천햅쌀가래떡, 이천햅쌀을 증정하는 홍보용 영상차 경품이벤트만 진행을 하였습니다.

이천쌀문화축제 홍보용 영상차 경품이벤트
이천쌀문화축제 홍보 포토존
이천쌀문화축제 증정품


경기도 단풍 명소 설봉공원 입장료

경기도 단풍 명소 설봉공원 입장료는 무료입니다.

 

경기도 단풍 명소 설봉공원 운영시간

경기도 단풍 명소 설봉공원 운영시간은 24시간 상시 개방되어 있습니다.

이천 설봉공원 주변시설

이천 설봉공원 주변시설은 설봉산, 설봉호, 이천시립박물관, 이천세라피아, 이천시립월전미술관, 토야흙 놀이공원, 카페 블라썸, 도자만권당 세라믹인포, 소리나무, 문학동산, 토야랜드, 곰방대가마, 관고리 5층석탑, 야외공연장, 소공연장, 설봉생활체육공원, 축구장, 무공수훈자 공적비, 이천시 현충탑, 이천시민의탑 등이 있습니다.

설봉공원 이천세라피아

 

설봉산

설봉산은 이천 시가지를 양팔로 감싸안은 듯 둘러싸고 있는 설봉산은 해발 394m 로 험준하지는 않으나 오밀 조밀한 운치와 주봉 부근에 울창한 흔합림과 기암괴석(삼형제바위, 칼바위, 연자바위, 장군바위, 연인바위) 이 볼만하여 많은 등산객들이 찾는 이천시의 명산입니다. 

설봉산 삼형제바위, 영월암 가는길
설봉산 계곡


설봉산 등산코스

설봉산 제 1 등산코스 6.85km, 소요시간 2시간
만남의쉼터 - 설봉산성 - 칼바위 - 설봉산 정상 - 전망대 - 화두재 - 이섭봉 - 학소정

 

설봉산 제2 등산코스 5.0km, 소요시간 1시간 20분

제1주차장 - 호암약수터 - 설봉산성 - 설봉산 정상 - 전망대 - 화두재 - 구암약수 - 주차장

 

설봉산 제3 등산코스 4.2km, 소요시간 1시간

대형주차장 - 숲속교실 - 영월암 - 부학봉 - 화두재 - 구암약수터 - 오미약수터 - 주차장

 

설봉산 제4 등산코스 3.6km, 소요시간 50분

제1주차장 - 호암약수터 - 숲속교실 - 구암약수터 - 오미약수터 - 주차장

설봉산 등산코스


설봉호

설봉호


설봉호는 이천 9경 중 제 2경으로 이천시 관고동에 위치한 저수지로 설봉저수지 또는 관고저수지로 불립니다.

면적은 3만평, 둘레 1.05km, 수심 12m 규모의 저수지로 설봉공원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경기도 이천의 대표 관광명소 중 한곳입니다.

관광개발을 목적으로 1970년 완공되었으며, 80m의 고사분수가 시원하게 물줄기를 쏘아 올려면 무지개가 아름답게 펼쳐지는 장관을 연출합니다.

설봉호 고사분수 무지개


설봉호수 산책로를 따라 가벼운 운동과 나들이를 즐기려는 사람들이 많이 찾으며, 산책로 곳곳에 단풍이 들어 풍경이 아주 좋습니다.

설봉호 단풍
설봉호 호수 둘레길
설봉호 시계탑
설봉호 산책로
설봉호 힐링 메세지
설봉호 백자교
설봉호 둘레길
설봉호 둘레길
설봉호 경치
설봉호 산책로
설봉호 풍경
설봉호 둘레길 데크 쉼터
설봉호 둘레길 산책로


설봉공원에 있는 설봉호는 힐링 산책하기에 넘 좋은곳 같아요...ㅎ 

설봉호 힐링 메세지


하늘 높이 노란 단풍이든 은행나무를 보니 답답해던 가슴이 활짝 펴지는듯 하네요. ㅎ 

설봉호 단풍이든 은행나무


설봉호 산책길이 참 예쁘죠? ㅎㅎ

설봉호 둘레길 산책로
설봉호 둘레길 산책로
설봉호 둘레길 산책로


설봉호 둘레길을 걷다보면 중간쯤에 설봉역으로 내려가는 계단이 있습니다. 설봉역은 설봉공원의 또다른 볼거리 입니다.

설봉역, 이천벽화마을 가는길


설봉역 기차길을 따라 마을로 들어서면 스토리가 담겨 있는 벽화를 볼 수 있는 이천벽화마을이 있습니다. 이천 벽화마을은 담에 다시 자세히 소개해 드리고 오늘은 설봉역에 대해서만 잠깐 소개하고 넘어갈게요. ㅎ

이천 벽화마을 가는길
설봉역 힐링스테이션
설봉역 뉴턴도서관


이천시 관고동 주민들은 이천의 명소인 설봉공원을 아름답고 쾌적한 힐링 공간으로 조성하여, 주민들이 즐겨 찾는 휴식 공간으로 만들고자 설봉호 둘레길에 사랑해, 힘내, 괜찮아, 잘하고있어 등 힐링 메세지 포토죤 설치, 힐링스테이션과 추억의 벽화마을, 건강계단, 힐링도서관을 만들었으며, 설봉공원과 힐링도서관을 연결하는 데크계단을 완공하여 주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고 합니다.

설봉역 힐링도서관
설봉역 힐링스테이션
설봉역 건강계단


설봉국제조각공원

설봉호 주변에는 세계 유명작가들의 수준높은 조각 작품이 전시되어 있는 설봉국제조각공원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이천 국제 조각 심포지엄은 1998년부터 시작된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야외 조각 행사입니다.

설봉국제조각공원
설봉국제조각공원 야외 조각 작품
설봉국제조각공원 야외 조각 작품
설봉국제조각공원 야외 조각 작품
설봉국제조각공원 야외 조각 작품


설봉공원 산책길이 단풍으로 물들어 조각 작품감상과 단풍구경을 동시에 하실 수 있습니다.

단풍으로 물든 설봉공원 산책로
설봉공원 단풍 풍경


참고로 이천 9경은 제1경 도드람산 삼봉, 제2경 설봉호, 제3경 설봉산 삼형제바위, 제4경 설봉산성, 제5경 산수유마을, 제6경 반룡송, 제7경 안흥지 애련정, 제8경 노성산 말머리바위, 제9경 이천도예촌입니다. 제 7경 안흥지 애련정은 앞전에 작성한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천 9경

2020/10/25 - [여행 정보] - 경기도 단풍 명소 이천 온천공원, 안흥지

 

경기도 단풍 명소 이천 온천공원, 안흥지

경기도 단풍 명소 이천 온천공원, 안흥지 경기도 이천 단풍 명소로 유명한 곳은 설봉공원(설봉호)과 설봉공원보다 규모는 작지만 이천 온천공원에서 안흥지(애련정)까지의 단풍길도 많은 분들

gongyoubaro.tistory.com

 

이천시립박물관

이천시립박물관은 문화 유산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설봉공원에 2002년 5월 24일 건립된 문화 시설로 박물관에 들어서면 이천과 관련한 다양한 전시를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이천의 역사, 문화, 민속과 내일의 이천을 보여주는 홍보실, 고대에서 현대까지 농업의 역사와 발달 과정뿐아니라 다양한 농기구 등을 전시한 농업역사실, 개인 수장가들이 기증 기탁한 유물을 전시한 향토유물실과 설봉산성 발굴 유물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이천시립박물관


이천시립박물관 입장료는 무료이며, 현재 증축 공사로 인해 임시 휴관입니다.

이천시립박물관 전시품
이천시립박물관 전경

 

이천세라피아

이천세라피아는 도자로 만들어진 유토피아라는 뜻을 담고 있는 가족형 테마파크로 세라피아의 핵심 콘텐츠인 이천세계도자센터는 2천여 점의 세계적인 현대도자 작품을 소장하고 있으며, 다양한 기획전과 특별전시를 통해 관람객들에게 세계 각 국의 도자예술작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천세라피아 이천세계도자센터


이천세라피아 이천세계도자센터 입장료는 성인 3,000원, 학생 및 군인 2,000원, 7세이하 및 만65세 이상은 무료입니다.

이천세라피아 이천세계도자센터앞 광장


예술가들이 창작 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조성된 레지던시와 체험시설을 갖추고 있어 관람객들이 작품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직접 보고, 만들며, 작가와 소통할 수 있는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이천세라피아 이천세계도자센터 입구


이천세라피아는 2019년 5월 세계도자센터 국제교류광장 조성을 통해 세계적인 도예작가들이 서로 교류할 수 있는 본격적인 허브기능을 갖춘 세라피아로 새롭게 오픈되었습니다.

이천세라피아 세계도자센터 국제교류광장 


이천세라피아 세계도자센터 주변 곳곳이 예쁜 작품들이 많이 있어 사진찍기에 좋네요.

이천세라피아 세계도자센터 주변 작품들
이천세라피아 세계도자센터 주변 작품들
이천세라피아 세계도자센터 주변 작품들
이천세라피아 세계도자센터 주변 작품들
이천세라피아 세계도자센터 주변 작품들


이천세라피아 세계도자센터 앞 구미호 광장에 위치한 카페 블라썸은 아름다운 야외 경관과 함께 관람객의 다양한 먹거리 취향을 만족시켜 드릴 수 있는 프리미엄 일식 돈가스 및 핫도그 전문점으로 즐거운 식사와 편안한 휴식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카페 블라썸


이천세라피아 
세계도자센터 국제교류광장에서 가족과 함께 피크닉을 즐기시는 분들이 많이 있네요. ㅎ

이천세라피아  세계도자센터 국제교류광장


이천세라피아  세계도자센터 국제교류광장 앞에는 미술작품 같은 어린이 놀이터가 있네요. ㅎ

이천세라피아 세계도자센터 국제교류광장 앞 어린이 놀이터
이천세라피아 구미정

 

이 밖에도 만화당, 전통장작가마, 곰방대가마, 다례시연장, 도자전문도서관, 도자아트숍 도선당, 도자 풍경으로 만든 소리나무 등 곳곳에 도자의 향기를 느낄 수 있는 콘텐츠가 가득합니다.

설봉공원 이천세라피아 안내도
설봉공원 이천세라피아
설봉공원 이천세라피아
설봉공원 배우들
설봉공원 배우들
설봉공원
설봉공원 이천세라피아 단풍길
설봉공원 이천세라피아 단풍길
설봉공원 문학동산
설봉공원 문학동산
설봉공원 문학동산 보리수 나무


만화당
은 국제회의, 세미나, 강연 등 다양한 학술행사 개최는 물론 연극, 음악회 등의 공연이나 영상물 상영 등도 할 수 있는 180석 규모의 넓은 공간입니다. 전문동시통역부스, 첨단음향 영상장비를 갖추고 있으며, 특히 무대가 넓어 이용객들의 동선이 편안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천세라피아 만화당


이천세라피아 이천세계도자센터 후정에 위치한 전통장작가마는 2001년에 완공한 통가마 1기와 2008년 기존 오름가마를 허물고 재건축한 오름가마 1기로 구성돼 있습니다.

이천세라피아 정통장작가마

 

이천세라피아 곰방대가마는 2001년 세계도자기엑스포 행사를 개최하면서 세워졌는데, 한국 고유의 전통 물레성형도구인 곰방대와 전통 오름가마를 닮았습니다.

가마 입구쪽 1실에는 3001년에 개봉할 도자타임캡슐이 매설되어 있으며, 그 캡슐 안에는 이 시대의 도자예술과 도자재료, 그리고 도자를 향한 우리의 의지를 보여주는 자료들이 담겨 있습니다.

이천세라피아  곰방대가마


지난 2009 경기도 세계도자기엑스포 때에는 도자성형부터 번조까지 최신 인터렉티브 영상교육시설로 리모델링되어 새로운 도자세계를 경험하는 장으로 마련됐습니다.

이천세라피아 곰방대가마

 

이천세라피아 다례시연장은 도자와 함께 문화로 자리 잡아 도자기와 뗄래야 뗄 수 없는 다례를 시연하고 시음하는 장소입니다.

이천세라피아  다례시연장


주변의 아름다운 풍경과 함께 단아한 아름다움이 돋보이는 건물에 이르기까지 전통 차의 향내와 도자기의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천세라피아  다례시연장 입구


2007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를 기념하여 제작된 소리나무는 2007개의 풍경이 5미터 이상 높이 나무 형태의 조형물에 매달려 있어 바람이 불면 악기를 연주하듯 아름다운 소리를 냅니다.

이천세라피아 소리나무


국내외 도자, 공예, 미술 분야 전문도서와 논문, 잡지, 일반도서, 참고도서, 일반정기간행물 등 2만 여권의 자료를 구비하고 있는 도자만권당이 휴게공간 및 회의공간, 미니카페 등 시설을 구축하여 도자만권당 북카페로 새롭게 오픈되었습니다. 분위기 있는 회의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언제나 소규모 미팅이 가능합니다.
도자만권당 북카페는 소통과 힐링 공간으로서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도자만권당 북카페

 

이천시립월전미술관

이천시립월전미술관한국화의 거장 월전 장우성(1912-2005) 선생을 기리는 기념관적 성격의 미술관으로 장우성 선생은 평생을 한국화의 새로운 형식과 방향을 모색하신 미술계의 거장입니다.

이천시립월전미술관 입구 전경


1989년 월전미술문화재단을 설립하여 대표 작품과 평생 모은 국내·외 고 미술품 전부를 재단에 기증했는데, 이를 토대로 1991년 서울시 종로구 팔판동에 사립 월전미술관이 건립되었다가 이후 선생의 유지를 받들어 이천시립월전미술관으로 전환되었으며 소장품 1,532점을 기증받아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이천시립월전미술관


현재 미술관에서는 월전 선생의 작품과 소장품들 그외 선생의 생전의 작업실을 복원한 기념관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이천시립월전미술관 야외 테라스


이천시립월전미술관은 코로나 19 확산 방지 및 예방을 위해 사전 예약을 통해서만 전시 관람을 하실 수 있으며, 온라인과 오프라인 진행하여 회차별 예약 인원 미달 시에만 현장에서 입장 가능합니다.


이천시립월전미술관은 매주 월요일 휴관이며, 입장료는 성인 2,000원, 청소년 1,000원, 어린이 600원, 이천시민은 50% 할인이 됩니다.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한 예약은 www.iwoljeon.org , 오픈라인 전화를 통한 예약은 031-637-0032 로 해주시면 됩니다.


총 6회(1회차 10시~11시, 2회차 11시부터 12시, 3회차 13시부터 14시, 4회차 14시부터 15시, 5회차 15시부터 16시, 6회차 16시부터 17시) 운영하며, 1회차당 20명이 정원입니다. 

이천시립월전미술관
이천시립월전미술관 광장

이천 시민의 탑은 1996년 3월 1일 이천군이 이천시로 승격된 뒤 1997년 5월 시 승격을 기념하기 위해 이천시가 설봉공원 안에 건립한 높이 10.3m 규모의 기념탑입니다.

이천 시민의 탑
설봉생활체육공원 암벽등반
서희 선생 동상
이천시 현충탑


설봉공원에는 이천 9경중 제3경 삼형제 바위가 있습니다. 삼형제바위와 영월암은 담에 등산 포스팅할때 자세히 다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이천 제 3경 삼형제 바위 가는길
이천 제 3경 삼형제 바위 가는길


경기도 단풍 명소 설봉공원 주차장

설봉공원 제1주차장, 설봉공원 주차장1, 설봉공원 주차장2, 설봉공원 주차장3, 설봉공원 대형주차장, 향토민속박물관주차장 등 설봉공원 전용 주차장에 무료로 주차하실 수 있습니다.

경기도 단풍 명소 설봉공원 주차장

설봉공원 주차장에는 전기차를 위한 전기차충전소가 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설봉공원 주차장 전기차 충전소


경기도 단풍 명소 설봉공원 위치

경기도 이천시 관고동 408-3에 위치해 있습니다.

 

지금까지 경기도 단풍 명소 설봉공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