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정보/주식 정보

장외주식(비상장주식) 거래 사이트 및 거래방법

by 공유바로 2020. 10. 13.
반응형

장외주식(비상장주식) 거래 사이트 및 거래방법

유가증권시장, 코스닥시장, 코넥스시장에 상장되지 않은 주식을 비상장주식이라고 하며, 비상장주식이 거래되는 시장이 장외주식 시장이라고 합니다.

 

장외주식(비상장주식) 거래 사이트

장외주식(비상장주식) 거래 사이트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1. 공식 장외거래 사이트

- K-OTCBB(한국장외주식시장) : 한국금융투자협회에서 비상장 중소․벤처기업의 직접금융 활성화를 위해 2014년 8월부터 운영되고 있으며, 2020년 10월 10일 기준 136개의 비상장주식이 거래되고 있습니다. 

K-OTCBB(한국장외주식시장) 비상장주식 거래 종목

 

- KSM(KRX Startup Market) : 한국거래소에서 크라우드펀딩 성공 기업 등 창업·중소기업에 대한 투자자금 회수 원활화 및 스타트업 성장지원을 위해 2016년 11월부터 운영되고 있으며, 2020년 10월 10일 기준 86개의 비상장주식이 거래 되고 있습니다. KSM은 코스닥, 코넥스 진입을 원활히 하기 위한 종합 인큐베이터로서의 역할하고 있습니다.

 

2. 사설 장외거래 사이트

- 38커뮤니케이션, 피스탁(PSTOCK), 프리스닥 등 있습니다.

   

현재 K-RTCBB(한국장외주식시장)에는 136개 사와 KSM(KRX Startup Market) 86개 사가 등록된 것이 전부여서 대부분은 사설 장외거래 사이트에서 거래되고 있는데, 사설 장외거래 사이트는 개인 간의 거래로 위험이 존재하기 때문에 거래 시 각별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장외주식(비상장주식) 거래 방법

1. K-OTCBB(한국장외주식시장) 장외주식(비상장주식) 거래 방법

기존에 개설된 증권사 홈트레이딩 시스템(HTS)을 통해 쉽게 장외주식(비상장주식)이 거래가 가능하며, 하루 가격제한폭은 기준 가격 대비 ±30% 이내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증권 계좌가 없는 경우에는 K-OTCEE(한국장외주식시장) 거래가능 증권회사에 신규 계좌 개설을 하시면 됩니다.
K-OTCEE(한국장외주식시장) 거래가능 증권회사는 교보증권, 대신증권, 메리츠증권, 미래에셋 대우증권, 삼성증권, 유진투자증권, 키움증권, 이베스트 투자증권 등이 있습니다.

K-OTCEE (한국장외주식시장) 거래가능 증권회사
K-OTCEE (한국장외주식시장) 거래가능 증권회사


K-OTCBB(한국장외주식시장) 거래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이며, 동시호가 및 장외시장은 없습니다. 그리고 호가 가격 단위는 1원, 5원, 10원, 50원, 100원, 500원, 700원 주권의 가격대별로 7단계로 되어 있습니다. 

K-OTCBB(한국장외주식시장) 호가가격 단위

K-OTCBB(한국장외주식시장) 위탁수수료는 금융투자회사(증권사)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하며, 위탁증거금률은 100%입니다. 증권거래세는 매도가액의 0.25%이며, 양도소득세는 양도자가 직접 세무서에 신고 납부하여야 됩니다.

 

비상장주식 증권거래세 및 양도소득세는 앞전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2020/10/08 - [시사 정보] - 비상장주식 매도시 증권거래세 및 양도소득세

 

비상장주식 매도시 증권거래세 및 양도소득세

비상장주식 매도시 증권거래세 및 양도소득세 비상장주식을 매도시에는 증권거래세와 양도소득세를 납부하여야 합니다. 비상장주식이란? 코스피, 코스닥에 상장되지 않은 기업의 주식을 말합

gongyoubaro.tistory.com

 

2. KSM(KRX Startup Market) 장외주식(비상장주식) 거래 방법

KSM에 참여하고 있는 증권사를 통해서 KSM거래 전용 앱을 설치 후 장외주식(비상장주식) 거래가 가능합니다. KSM 거래 전용 앱은 구글플레이 스토어 또는 애플 스토어에서 다운 가능합니다.

KSM 거래 가능 증권회사는 교보증권, 유진증권, 유안타증권, 키움증권, KTB증권, IBK증권 등이 있습니다. 

KSM(KRX Startup Market) 거래가능 증권회사

 

KSM 거래 전용 앱을 설치 후 회원가입, 주문정보 입력, 주문 결과 확인, 당사자간 협상, 매매결과 조회 순으로 거래를 하실 수 있습니다.

KSM 장외주식(비상장주식)  거래 방법
KSM 장외주식(비상장주식)  거래 방법
KSM 장외주식(비상장주식)  거래 방법
KSM 장외주식(비상장주식)  거래 방법

 

3. 38커뮤니케이션 장외주식(비상장주식) 거래 방법

38커뮤니케이션 홈페이지에 회원 가입 후 매매게시판 (팝니다, 삽니다)을 통해서 개인 간 장외주식(비상장주식) 거래가 가능합니다. 38커뮤니케이션은 장외주식 종목추천, 매매 및 거래에 일절 관련하지 않으며, 일부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으니 안전한 거래를 위해 서로 간의 신분을 확인하고 거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상장주식 시세표는 38커뮤니케이션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비상장주식 시세표

 

지금까지 장외주식(비상장주식) 거래 사이트 및 거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