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정보/국내여행 정보

강화도 가볼만한곳, 가족나들이 가기 좋은 강화광성보

by 공유바로 2020. 8. 4.
반응형

오늘은 강화도 가볼만한곳으로 가족나들이 가기 좋은 강화광성보추천합니다.

강화도 가볼만한곳 강화광성보

강화도 가볼만한곳 강화광성보는 인천시 강화군 불은면 덕성리 833에 위치해 있으며, 주차는 강화광성보 전용주차장에 무료로 주차하실 수 있습니다. 

강화광성보 대형차 주차장

주차장은 입구 쪽 대형차 주차장과 매표소 쪽 소형차 주차장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강화광성보 소형차 주차장

강화도 가볼만한곳 강화광성보 영업시간은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연중무휴로 운영되며, 입장료는 어른 1,100원, 어린이/청소년 700원입니다. 

강화도 가볼만한곳 강화광성보 매표소

강화도 주요관광지 입장료 할인 받는법은 관광지 11개소(초지진, 덕진진, 광성보, 갑곶돈대, 고려궁지, 평화전망대, 화문석문화관, 역사/자연사 박물관, 마니산, 강화갯벌센터, 함허동천) 중 3개소 이상 입장권 구매시 총 입장료에 15~20% 할인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강화도 가볼만한곳 강화광성보 안내도

강화도 가볼만한곳 강화광성보는 면적 144,632㎡의 사적 제227호로 덕진진, 초지진, 용해진, 문수산성 등과 더불어 강화해협을 지키는 강화 12진보 중 하나이며, 고려가 몽골의 침략에 대항하기 위하여 돌과 흙을 섞어 해협을 따라 길게 쌓은 성입니다. 조성 광해군 때 헐어진 곳을 다시 고쳐 쌓았으며, 1658년에 강화유수 서원광성보설치하였습니다.
그 후 1679년에 완전한 석성으로 축조하였습니다.

강화도 가볼만한곳 강화광성보

1871년 신미양요 때 가장 치열했던 격전지로, 이 전투에서 조선군은 어재연 장군을 중심으로 용감히 항전하였으나 열세한 무기로 분전하다가 포로 되기를 거부하여 몇 명의 중상자를 제외하고 전원이 순국하였습니다. 이때 파괴된 문루와 돈대를 1976년에 복원하였으며, 당시 전사한 무명용사들의 무덤과 어재연 장군의 전적비 등을 보수 및 정비하였습니다.

강화도 가볼만한곳 강화광성보

강화도 가볼만한곳 강화광성보 주요시설물은 광선돈대, 용두돈대, 손돌목돈대, 신미양요 순국 무명용사비, 신미순의총, 쌍충비각, 광성포대, 안해루, 팔각정 등이 있습니다.

 

강화광성보 광성돈대는 광성보에 딸린 원형의 돈대로, 숙종 5년(1679년) 승군 8,000명과 어영군 4,300명이 40일 만에 완성하였습니다. 돈 안에는 당시에 사용했던 대포, 소포, 불랑기가 복원되어 있고, 그 주변으로 성축을 쌓았습니다. 신미양요 때 파괴되었다가 1977년에 포좌 4개소와 포 3문을 복원하였습니다.

강화광성보 광성돈대 외부 전경
강화광성보 광성돈대 내부 전경

대포는 사정거리 700m로서 포알은 화약의 폭발하는 힘으로 날아가나 포알 자체는 폭발하지 않아 위력은 약하다고 합니다. 

강화광성보 광성돈대 대포

소포는 사정거리 300m로서 대포는 조준이 안되나 소포는 조준이 가능하며, 우리나라 재래식 화포 중 가장 발달된 형태를 갖추고 있습니다.

강화광성보 광성돈대 소포

제일 작은 불랑기는 연속 사격이 가능한 발달된 화기로 프랑스군이 쓰던 것이라고 합니다.

강화광성보 광성돈대 불랑기

강화광성보 용두돈대는 강화해협을 따라 용머리처럼 돌출한 자연 암반 위에 설치된 천연적인 교두보로, 1679년에 세워져 병인양요와 신미양요 때 치열한 포격전이 전개되었던 곳입니다. 돈대 중앙에는 강화전적지정화기념비를 세웠는데, 앞면에는 고 박정희 전 대통령의 글씨, 뒷면에는 이은상 선생이 짓고, 김충현 선생이 글씨를 쓴 비문이 새겨져 있습니다.

강화광성보 용두돈대
강화광성보 용두돈대
강화광성보 용두돈대
강화광성보 용두돈대
강화광성보 용두돈대
강화광성보 용두돈대

강화광성보 손돌목돈대사적 제227호, 강화 5진 7보 중 하나로 일명 손석항돈대라고도 하며, 용두돈대에 못 미쳐 구릉 정상부에 둥그렇게 쌓은 돈대입니다.  

강화광성보 손돌목돈대

조선 숙종 5년(1679년)에 축조되었으며, 고종 8년(1871년) 신미양요 때 미국 해군과 치열한 백병전이 벌어졌던 현장입니다.

강화광성보 손돌목돈대

손돌목돈대 강화 일대가 훤히 내려다 보여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강화광성보 손돌목돈대
강화광성보 손돌목돈대에서 본 강화

강화광성보 신미순의총은 신미양요 때 광성보 일대에서 미 해군과 격전하다가 전사한 용사들의 묘가 있는 곳입니다. 당시 중군 어재연 장군과 아우 재순을 비롯한 군관, 사졸 53인의 전사자 중, 어재연 형제는 고향인 충북 음성군 대소면 성본리에 안장하고, 남은 군졸 51인은 신원을 분별할 수 없어 7기의 분묘에 나누어 합장하여 그 순절을 기리고 있습니다.

강화광성보 신미순의총

강화광성보 신미양요 순국 무명용사비는 신미양요(1871년) 때 미군이 10여 명의 사상자를 냈던 것에 비해 조선군 지휘관 어재연 장군과 군졸이 열세한 무기로 용감하게 싸우다 순국한 것을 기리기 위해 세워진 비이며, 쌍충비각은 광성보 전투에서 순절한 어재연 장군과 아우 재순의 충절을 기리기 위해 세운 비입니다.

사진 좌측 신미양요 순국 무명용사비, 사진 우측 쌍충비각

강화광성보 안해루는 영조 21년(1745년)에 성을 고쳐 쌓으면서 성문을 만들었는데 이 성문을 안해루라고 불렸습니다.

강화광성보 안해루 전경
강화광성보 안해루 천장 벽화

강화광성보 광성포대는 조선 후기 강화도 해안 수비를 위해 설치된 방어시설 가운데 하나입니다. 광성포대는 손돌목돈대 주변 3곳에 설치되었으며, 1875년 운양호사건을 계기로 외세에 문호를 개항함에 따라 파괴되었던 것을 2004년 발굴조사를 실시하면서 확인되어 복원정비를 하였습니다.

강화광성보 광성포대 전경
강화광성보 우물
강화광성보 팔각정

강화도 가볼만한곳 강화광성보는 자녀와 함께 역사 유적지를 탐방도 하고 중간중간 피크닉 테이블과 풍경 좋은 산책로가 있어 가족나들이 가기에 좋습니다.

나들이 가기 좋은 광성보
나들이 가기 좋은 광성보
나들이 가기 좋은 광성보
나들이 가기 좋은 광성보
나들이 가기 좋은 광성보
나들이 가기 좋은 광성보
나들이 가기 좋은 광성보

강화도 가볼만한곳 강화광성보는 강화나들길 제2코스 호국돈대길(갑곶돈대~초지진)에 속해 있습니다.

강화나들길 2코스 광성보
강화나들길 2코스 광성보

지금까지 강화도 가볼만한곳, 가족나들이 가기 좋은 강화광성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