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정보

블로그 최적화 방법 및 저품질 블로그 탈출법

by 공유바로 2020. 5. 9.
반응형

오늘은 많은 분들이 블로그를 하면서 늘 고민되는 블로그 최적화 방법 및 저품질 블로그 탈출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블로그 최적화검색엔진(네이버, 다음, 구글, 줌)에서 키워드를 입력하면 자신의 블로그 글들이 1~2페이지 내에 노출(검색 상위 노출 블로그)되는 것을 말합니다.   

블로그 최적화 방법 및 저품질 블로그 탈출법

블로그를 처음 하시는 분은 다소 어려울 수 있지만 1~3개월 정도 운영해 보시면 어렵지 않게 블로그 최적화를 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블로그 개설 방법은 네이버, 다음, 티스토리, 구글 등에서 가능하며, 각 블로그 별로 장단점이 있어서 원하시는 용도에 맞게 개설하시면 됩니다.
2019년 인터넷 트렌드(internettrend)에서 조사한 결과 검색엔진 사용률을 비교 해 보니 네이버, 구글, 다음, 줌 순으로 나왔습니다.  방문자가 많은 네이버에서 블로그개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단점구글 애드센스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며, 구글 애드센스와 비슷한 애드포스트가 있긴 한데 수익적인 측면에서 구글 애드센스에 비해 많이 떨어집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원하시는 분들은 티스토리에서 블로그 개설하셔야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 방법은 이전 티스토리(tistory) 블로그 만들기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만드시면 됩니다. 


2019년 검색엔진 사용률 (사진출처 : internettrend)


네이버 블로그는 최적화가 빠르고 쉽게 되며, 그만큼 저품질 블로그(검색 하위 노출 블로그)로 갈 확률도 많은데 비해, 티스토리 블로그최적화 되기는 어렵지만 한 번 되면 웬만해서는 저품질로 가지 않습니다.
2개 업체 모두 개설하면 좋겠지만 한 가지를 선택해야 된다면 장단점을 잘 비교하셔서 선택하세요 
그리고 제일 중요한 부분은 1개 IP(컴퓨터) 당 1~2개 블로그를 개설하는 게 좋으며, 1개 업체당 3개 이상은 개설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블로그 최적화 방법 및 저품질 블로그 탈출법

첫번째, 블로그 최적화 방법은 블로그를 개설하고 제일 먼저 포스팅할 주제를 선정하는 것입니다.
많은 주제보다 한 가지 주제를 선택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여러 가지 주제는 광범위한 지식과 정보를 많이 알아야하므로 개인이 운영하기엔 전문성에서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전문적인 글일수록 검색 노출 빈도가 많아지고 자연스럽게 방문자도 늘어나게 됩니다. 그래서 한 가지 주제를 가지고 전문적으로 포스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검색엔진들은 일상글 보다는 정보글을 더 좋아한다고 합니다.
검색엔진 이용자들은 여행, 상품, 맛집 등 정보가 궁금해서 검색하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최적화 방법 및 저품질 블로그 탈출법

두번째, 블로그 최적화 방법블로그 글 작성은 매일 1~2개는 기본적으로 하고, 하루 최대 4개까지 포스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10개이상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좋은 글도 많은 글을 올리면 이웃이나 이용자들이 싫어합니다.
글 한 개를 정성 들여서 쓸려면 보통 3시간 이상 소요 되며, 그만큼 정성이 들어간 글은 많은 사람들이 읽게 되고 내 블로그에 이용자가 머무는 시간도 많습니다.
참고로 제 공유바로 블로그에서도 글 1개 작성하는데 시간이 보통 3~5시간 소요가 되네요. 
성의 없는 글은 방문자가 빠른 시간 내에 내 블로그에서 나가게 되며, 블로그 최적화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왜냐하면 검색엔진정보가 빈약하다고 판단되어 블로그 품질 지수가 떨어지게 때문입니다.  
대충 쓴 글 10개보다 정성 들여서 쓴 글 1개가 더 많은 점수를 받게 됩니다. 많은 글은 검색엔진스팸글 또는 상업성 글로 인지할 가능성이 많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최적화 방법 및 저품질 블로그 탈출법

세번째, 블로그 최적화 방법 블로그 포스팅 요령 및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① 글 제목에 검색되고 싶은 키워드제일 앞쪽배치하세요.
제목 작성 시 키워드를 제일 앞쪽에 배치하고 키워드만으로 조합된 것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 키워드 연관 글을 참고해서 자연스러운 문장으로 제목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글 내용에도 키워드를 3~5회(600자 이하 단문 글), 5~7회(600자 이상 장문 글) 정도 문맥에 맞게 자연스럽게 넣어주세요. 10번 이상의 키워드, 또는 문맥에 맞지 않는 글은 넣지 마세요.
키워드 선택 시 처음 한 달 간은 너무 강하지 않은 키워드를 선택해서 포스팅하시면, 첫 페이지에 나올 확률이 높으니 참고하세요.

② 한 포스팅에 글 600자 이상으로 작성하는 것 좋습니다.
내 블로그에 오래 머물수록 블로그의 품질 지수는 높아 지기 때문이며, 짧은 글일수록 방문자들이 내 블로그에 머무는 시간이 작기 때문에 검색엔진에서는 정보가 빈약하고 생각되어 품질 지수가 낮게 책정이 됩니다.
 
③ 한 포스팅에 사진을 5개 이상 첨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DSLR 고퀄리티 사진 권장)
사진 5개 이하는 성의 없는 글로 인식될 가능성이 높으며, 검색 시 이미지도 노출이 되기 때문에 더 많은 방문자를 유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진 첨부 시 파일명에 키워드를 삽입하고, 사진은 15~50장 이내의 적정한 사진을 첨부하세요. 100개 이상의 너무 많은 사진은 검색엔진 서버에 과부하를 초래해 글 순위에서 뒤로 밀려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부분이 다른 블로그에 사용된 사진은 사용하지 마세요. 최초 작성된 사진을 원본으로 보고 나머지 블로그에 사용된 사진은 복제되었다고 판단하고 본인이 포스팅한 글은 검색 노출에서 밀려날 수 있습니다.

지도 서비스를 넣는 것이 좋습니다.
맛집이나 여행지 같은 장소를 포스팅할 때에는 검색엔진에서 제공하는 지도 서비스를 넣어주세요.
주소, 전화번호 등 정보와 명함을 찍어서 올리면 더 좋습니다.
검색엔진은 정보성 글을 좋아하고 이용자들도 더 편하게 찾아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⑤ 동영상을 첨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엔진에서 키워드 검색 시 동영상도 노출이 되기 때문에 더 많은 방문자를 유치할 수 있습니다.

⑥ 블로그 글 수정 및 삭제는 자제하시는 게 좋습니다.
포스팅한 글이 검색에 반영되는 시간은 보통 20~40분 정도 걸립니다. 부득이 글을 수정하실 경우 20분 이내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단시일 내에 최적화를 시킨 후 상위에 랭키 된 글을 수 정해서 광고글로 대체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검색엔진에서는 수정하는 것을 주의 깊게 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포스팅한 글을 삭제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글에 공감과 댓글이 품질 지수에 벌써 반영된 것이라 삭제시 그만큼 지수가 떨어지게 됩니다. 삭제보다는 글을 비공개로 처리하세요^^

⑦ 본문에 업체의 사이트 주소를 넣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최적화되기 전 글 작성 시 업체 사이트 주소 링크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고성 글로 인식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적화 후에도 무분별한 업체 사이트 주소 링크는 저품질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업체 광고성 글은 최적화하고 난 뒤 일반 글과 적절히 섞어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4~5개 일반 글 당 1개 업체 광고글 작성)

블로그 최적화 방법 및 저품질 블로그 탈출법

네번째, 블로그 최적화 방법서로이웃(구독) 신청을 하세요. 이웃이 많을수록 내 블로그 방문자도 늘어나게 되고, 공감과 댓글이 증가하여 블로그 품질 지수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다섯번째, 블로그 최적화 방법 내 블로그를 검색엔진 및 블로그 순위 사이트에 등록하세요. 
네이버, 다음, 구글 등 검색엔진에 내 블로그를 등록하면, 더 많은 방문자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랭키닷컴, 블로그챠트 등 블로그 순위 사이트에 등록해서 내 블로그가 몇 위쯤에 되어 있는지도 참고적으로 보시면 좋습니다. 순위가 좋을수록 블로그 체험단 사이트에서 체험 사이트로 등록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섯번째, 블로그 최적화 방법은 검색엔진의 본인 아이디(ID)최적화하세요.
본인이 가입한 검색엔진에서 카페 글이나 댓글 작성 등 활동시 추가 가산점이 있습니다. 활동이 활발한 ID는 블로그 포스팅 시 글이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더 높습니다.
그 외에도 블로그 이웃들의 블로그에 방문하고 글에 공감하고 댓글 달기, 메일 사용 등은 블로그 최적화에 도움을 줍니다.

 

블로그 최적화 소요기간 1일 1포스팅 기준으로 키워드 검색시 3페이지 내에 랭킹 되는 기간은 2주(15일) 정도 소요되며, 모든 글들이 1~2페이지 내에 상위 노출되는 기간은 보통 30일~90일 정도 소요가 됩니다.
네이버 블로그 최적화 선정일은 매달 12일, 27일이니 참고하세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저품질 블로그 탈출법은 저품질이 될만한 글 들과 요소들을 삭제 또는 비공개하시고, 위에 사항들을 다시 꾸준히 지키면서 포스팅하시면 어느 정도 시점에서 다시 회복 됩니다.
본인의 글이나 블로그가 저품질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작은파워블로거 등 저품질 확인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블로그 최적화 방법 및 저품질 블로그 탈출법


지금까지 블로그 최적화 방법 및 저품질 블로그 탈출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