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정보/금융 보험 정보

단기 금융 펀드 MMF(Money Market Fund) 장점 및 단점

by 공유바로 2022. 5. 13.
반응형

단기 금융 펀드 MMF(Money Market Fund) 장점 및 단점

단기 금융 펀드 MMF는 증권사나 투자신탁회사의 대표적인 단기금융상품이며, 고객들의 자금을 모아 펀드를 구성, 재 투자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내는 상품입니다.

 

CMA 통장처럼 은행 예금식으로 수시 입출금이 가능하며, 하루만 돈을 맡겨도 펀드 운용 실적에 따라 이자를 받을 수 있는 매력적인 상품입니다.

 

그러므로 MMF 통장은 목돈은 있는데, 예금 같은 곳에 넣어두기에는 기간과 금리가 불만족 스럽고, 그렇다고 투자를 하기에는 손실이 부담스러운 경우에 주로 활용되는 방법입니다.

 

단기금융펀드 MMF는 증권사나 은행, 종금사 등 대부분 금융회사를 통해서 가입할 수 있으며, 고객이 일정 규모의 자금을 한 달이상 6개월 이내 단기간 투자할 자금을 활용하는 통장입니다.

 

자산운용사는 고객들의 자금으로 펀드를 구성한 다음 투자 대상 중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률이 예상되는 만기 1년 이내의 단기상품인 콜론, 기업어음(CP), 양도성예금증서(CD) 등에 집중투자, 높은 수익을 발생시킵니다.

 

 

단기 금융 펀드 MMF의 장점 및 특징

 

CMA 처럼 수시 입출금이 가능하고 하루만 예치해도 운용 실적에 따른 이익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단기자금 운용에 적합합니다.

법적으로 우량채권에만 투자하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손실에 대한 위험은 매우 낮습니다

상품의 운용기간 만기 설정은 30일 이상 180일 이내입니다.

언제든지 수시 입출이 가능하나 입금 후 29일 이내에 인출 요청을 할 때는 중도해지수수료를 물어야 하므로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 달 이전에 써야 할 자금은 미리 구분해 다른 상품에 예치하는 것이 손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단기금융펀드 MMF의 평균 금리는 보통 연 2~ 2.5% 수준이고 하루 단위로 금리가 적용됩니다.

 

환매수수료가 없어서 상대적으로 CMA보다 높은 수익을 낼 수 있기는 하나 상대적이기 때문에 모두 그렇지 않습니다.

변동금리이기 때문에 금리의 오르내림에 따라 투자한 채권의 가치도 오르내리게 됩니다.

 

단기금융펀드 MMF는 금리 하락 시기에 수익률이 더 오르는 상품입니다.

또한 초단기 상품이지만, 만기가 없다는 것과 환매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CMA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단기 금융 펀드 MMF의 단점

MMF 금리가 유동적이라는 말은 수익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할 수도 있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MMF가 안정적인 상품이지만 엄밀히 말하면 투자 상품이기 때문에 원금 비보장에 대한 위험성은 공존합니다.

 

만약에 금리 상승이 지속될 경우 MMF에 운용되는 채권의 가치 하락으로 인한 손실의 위험이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한때 금리 상승으로 한 달 사이에 5조 원 가량의 자금이 빠져나간 적이 있었는데, 이는 금리가 올라가면 채권 가격이 떨어져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카드 발급이 안되기 때문에 ATM기와 자동이체, 결제와 자동이체의 기능이 없어 공과금 등을 결제할 수 없고, 인터넷 뱅킹을 활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MMF는 수시 입출금 통장에 저축하여 어느 정도 규모의 자금을 6개월 이내의 단기간에 안정적으로 자금을 운용하면서 은행 이자보다는 조금 더 많이 갖고 가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맞는 상품입니다.

 

한 달 이상 여유기간이 있는 유휴자금, 전세자금이나 중도금, 잔금, 일반 수시 입출금 통장에 예치한 채 날짜를 기다리는 등록금 등 금액의 한도 제한이 없으므로 많은 금액이라도 단기간에 은행보다 조금 더 많은 이자를 갖고자 하는 사람에게 꼭 맞는 상품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투자 상품이기 때문에 예금자보호법에 보호를 받지 않습니다.

 

그래서, 높은 이자도 중요하지만 규모나 신뢰, 앞으로의 시장 전망 등을 고려하여 상품을 가입해야 합니다.

금융사인 증권회사나 은행이나 상품을 판매하는 직원은 자기 회사의 추천상품이 따로 있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자기 회사와 관련 있는 상품을 먼저 권유하거나 판매 할거 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추천상품 중에는 좋은 상품도 있습니다.

 

다만 그 상품이 나에게 맞는 상품인지 먼저 파악을 해야 하고, (나의 목적이나 재무 계획) 그 상품 내용과 자산운용사의 정보도 (자산운용사의 규모라든지, 가입자 수) 잘 파악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 단기 금융 상품 장단점 비교(MMT, MMF, MMDA)

구분 운영자산 예금자보호 장점 단점
MMT RP, 발행어음 등 비대상 당일 입출금 가능 금리하락기에 금리경쟁력 저하
MMF 국공채, CD, 회사채 등 비대상 금리하락기에 금리경쟁력 상승 익영업일 환매
MMDA 은행예금 대상 예금자 보호 7일미만 금리경쟁력 낮음

참고로 MMT는 국채, 통안채, 은행채 등 최고 등급의 채권을 담보로 발행한 1일 만기의 환매조건부채권 또는 발행어음으로 운용하는 초단기 금융상품입니다.

 

MMF는 자산 운영사 또는 투자신탁회사에서 운영하고 판매는 은행이나 증권사를 통해 판매되는 형태입니다.
요즘은 증권사나 은행에서도 겸업 허용으로 인해 MMF 상품을 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MMT는 MMF와 다르게 자금을 운영하는 주체가 증권사나 은행이 직접한다는 점입니다.

 

MMF 수익율 과 수수료는 금융투자협회 펀드 다모아에서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단기 금융 펀드 MMF(Money Market Fund) 장점 및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0